본문 바로가기
운동정보

런닝머신 운동효과 와 칼로리 소모량 은 얼마나될까?

by 운동과 영양 2021. 3. 28.
반응형

 최근 피트니스 문화가 널리 퍼지면서 헬스클럽에 찾는 사람들이 매년 늘고 있는 추세이다. 헬스클럽을 찾는 주된 목적은 웨이트도 있겠지만 무엇보다 실내에서 진행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 런닝머신의 이용도 있다. 머신의 종류와 기능이 다양해지면서 자신에게 맞는 운동 스타일을 찾을 수 있고 보다 즐겁게 유산소를 즐길 수 있는 런닝머신운동.다른 운동에 비해 칼로리 소모량은 어떻게 되고 운동효과는 무엇이 있을까 알아보자.

 

 

 

▣ 런닝머신 칼로리 소모량

머신 세팅치를 바꿔줌에 따라 운동 강도를 쉽게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세분화해서 칼로리 소모량을 정리해 보았다.

 

- 걷기 1시간 (성인남성 70kg 기준)

한 시간 정도 걷기 수준 레벨을 세팅하게 되면 대략 250~300kcal 정도의 칼로리 소모가 이루어진다.

 

- 빨리걷기 1시간

숨이 약간 찰 정도의 빨리 걷기 수준의 운동 강도를 진행했을 때는 대략 350~400kcal의 에너지 소모가 일어난다.

 

- 가볍게뛰기 1시간

숨이 차오르고 심박도가 올라가는 수준의 가볍게 뛰는 조깅 수준의 운동 강도를 진행하게 되면 대략 450~550kcal 정도의 칼로리 소모량이 일어나게 된다.

 

- 강도 있는 달리기 1시간

숨이 거칠어지고 심박도의 수치가 높게 올라가는 수준의 달리기를 강도 있게 진행하게 되면 대략적으로 600~700kcal의 칼로리 소모가 일어난다.

 

 

 

 런닝머신의 운동효과 및 장점

1. 심장과 폐의 기능이 좋아진다.

런닝머신을 숨이 찰 정도로 강도 있게 진행하게 되면 우선 폐기능이 좋아지게 되고 체내에 공급되는 산소의 양이 늘게 되면서 심장의 기능도 함께 발달하게 된다. 하루 30분 정도 조깅 수준의 강도만 진행하더라도 심폐지구력이 몰라보게 좋아지게 되는 것이다.

 

2. 체중감량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에너지 소모량이 많은 편에 속하는 런닝머신을 꾸준히 진행 하게 되면 체중감량의 효과를 볼수가있다.자신에게 맞는 운동강도를 선택하여 진행할수가 있으므로 과체중 상태인 사람에게도 무리가 가지 않는선에서의 걷기 운동을 할수가있다.달리기가 아니더라도 적당한 속도의 걷기 운동을 1시간동안 하게되면 300kcal 수준의 에너지 소모를 이룰 수가 있다.

 

3. 하체의 근력이 좋아진다.

주로 허벅지와 장딴지의 근육을 사용하게 되는 런닝머신 운동은 전체적인 하체의 근력을 상승시키는 효과가좋다.나이가 들수록 하체의 근력이 더욱 중요하게 되는데 그이유는 신체의 대사를 대부분 책임지고 있고 각종 성인병의 예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4. 스트레스 수치를 낮춰준다.

숨이 차고 땀을 배출하게 만들어주는 런닝머신 운동은 근본적인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 조깅 수준의 런닝으로 흠뻑 땀을 내보내면 몸이 개운해지고 가벼워지는 느낌을 받게 되고 이것은 생활에 활력을 주기까지 한다.

 

5.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좋다.

런닝머신을 꾸준히 하게 되면 몸속의 노폐물 및 지방성분이 줄어들게 되고 이것은 혈관의 건강을 증진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혈관의 기능이 좋아지고 혈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게 되면 당뇨, 동맹경화, 고혈압 등의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를 보이게 된다.

 

 

 

 런닝머신의 장점

- 날씨 같은 외부의 영향을 받지 않고 실내에서 운동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꾸준함을 유지할 수가 있다. 사실 운동의 종목은 크게 중요하지 않고 그것을 유지시켜갈 수 있느냐가 더욱 중요한데 이런 면에서 런닝머신은 강점을 가지고 있다.

 

- 운동의 강도 조절이 쉽기 때문에 자신의 몸상태에 맞게 플랜을 짜기가 용이하다. 비반도 혹은 자신의 체력 수준에 따라 런닝 속도를 줄이거나 늘려 맞출 수가 있다. 운동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프로그램 수정도 용이하기 때문에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도 런닝머신은 추천된다.

 

- 코스 설정을 하면 멈추지 않고 일정한 페이스로 운동이 가능하다. 외부에서 런닝을 하게 되면 여러 가지 이유로 멈춰 서거나 뜻하지 않게 운동속도를 줄여야 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런닝머신은 그럴 걱정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 최근 나오는 런닝머신은 대부분 모니터를 겸비하고 있기 때문에 운동이 지루하게 느껴지는 분들에게는 오랫동안 즐겁게 진행할 수 있게끔 도움을 준다. 운동 강도가 높지 않고 걷기 수준이라면 얼마든지 화면을 보며 즐기면서 칼로리 소모를 이룰 수가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