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결명자차 효능 과 부작용.마시면 눈이 좋아지나?

by 운동과 영양 2021. 3. 11.
반응형

* 눈에 좋은 결명자

결명자는 줄기를 베어 말려 씨를 털어서 모으게 되는데 대표적으로 눈에 좋은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맛은 약간 달고 쌉쌀한 쓴맛을 내는 것이 특징이다. 주로 차를 내려서 먹는 것이 대부분이고 한방에서 약재로 사용되기도 한다. 다른 말로 양명, 양각, 마제 결명, 초결명 등으로 불리는 결명자는 줄기 끝부분에서만 꽃을 피우고 그 부분에 열매를 맺게 된다.

 

 

 

 

 

 

 

* 결명자차를 마시면 눈이 좋아진다?

틀린 말은 아니다. 눈과 간은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간에 열이 많아지면 눈의 기능이 현저히 떨어지게 된다. 충혈이 되고 안구가 건조해져 뻑뻑해지고 밤눈이 어두워지게 된다. 결명자차는 이러한 간의 열기를 내려주는데 아주 효과적이다. 간 기능을 올려줘 결과적으로 눈 건강에 도움을 주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고 나빠진 시력을 좋게 만들어주거나 하지는 않는다. 평소 눈에 관련된 불편한 증세를 줄여줌으로써 차후에 있을 시력저하를 막아주고 일상생활을 편하게 만들어준다.

 

 

 

 

 

 

 

 

* 결명자차 효능

 

1.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준다.

결명자차는 눈에만 좋은 것이 아니고 혈관건강 증진에도 도움이 된다. 그것은 바로 루프로프라신이라는 성분 때문인데 혈관 속 불필요한 찌꺼기 성분을 제거해준다. 그로 인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도 감소시켜 줌으로써 혈행 개선에 효과를 보여준다. 평소 기름진 음식이나 패스트푸드를 즐겨먹는다면 커피 대신 결명자차를 즐겨 마시는 것이 좋다.

 

 

 

 

 

 

2. 눈의 시야를 맑게 해 준다.

결명자차의 대표적인 효능으로 베타카로틴이 기본적으로 풍부하게 들어있어 가 가능한 일이다. 이 성분은 충혈된 눈을 진정시켜주고 시력을 유지하는데 보탬을 주게 된다. 또한 밤에 물체가 잘 보이지 않거나 퍼져 보이는 야맹증 개선에도 상당한 도움을 주는 것이 결명자차이다. 시력의 증진은 현실적으로 쉽지는 않지만 보다 건강한 라이프를 즐기는데 많은 보탬을 주게 될 것이다.

 

 

 

 

 

 

3. 변비 증상을 호전시켜준다.

장의 운동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서 변비가 발생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데 이럴 때는 결명자차가 도움이 된다. 안트라퀴논이라는 결명자 속 성분은 장운동을 촉진시켜 변을 배출시키는데 효능이 좋다. 그 외에도 장내 좋지 못한 박테리아 또는 세균수치를 낮추는데도 도움을 주게 된다.

 

 

 

 

 

 

4. 이뇨작용이 잘 일어나게 만든다.

결명자차를 마시게 되면 우리 몸의 열기를 낮춰주는 효능이있는데 이것은 이뇨작용을 잘 일어나게 만들어준다.활발한 소변배출은 체내의 유해한 노폐물과 독소물질을 제거해 주는 원천이 되는것인데 우리몸의 대사를 좋게 만드는 키 역할을 하게 된다.

 

 

 

 

 

 

5. 입냄새를 제거해준다.

평소 구취가 심하다면 커피 대신 결명자차를 마시는 것이 상당한 도움이 된다. 커피의 섭취로 입안이 건조해지기 쉬운데 반대로 결명자차는 입안의 세균수치를 줄여주고 염증을 낮춰주는데 효능이 있다. 입안이 자주 헐거나 피가 난다면 따뜻한 결명자차를 진하게 해서 마시는 걸 추천한다.

 

 

 

 

 

 

6. 숙취해소를 빠르게 해 준다.

과음한 다음날 시원한 결명자차를 마시게 되면 숙취가 빠르게 해소되는 것을 느낄 수가 있다. 아시아드 라는 성분이 숙취를 제거해 주는 것인데 그것뿐만 아니라 결명자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이 간의 기능을 올려주는 효과도 있다.

 

 

 

 

 

 

 

 

 

* 결명자차 부작용

 

1. 과하게 섭취하면 탈수 증상이 찾아올 수가 있다. 결명자차가 이뇨작용을 돕기 때문인에 개인차가 있지만 하루 4잔 이상 마시는 것은 좋지 못하다.

 

 

 

2. 결명자차는 기본적으로 찬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평소 배가 차가운 분들이 결명자차를 많이 마시게 되면 복통 및 설사를 일으킬 수가 있다.

 

 

 

3. 혈압을 낮추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저혈압 증세를 앓고 있는 환자는 결명자차를 피하는 것이 좋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