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톡톡

연쇄상구균 독성쇼크 증후군 STSS 감염경로 증상 및 예방방법

by 운동과 영양 2024. 3. 27.
반응형

 다소 생소하게 들릴 수가 있는 연쇄상구균 독성쇼크 증후군(STSS)의 해외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치사율이 30%에 가까울 정도로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일본 여행을 가게 되면 위생에 상당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박테리아 세균을 통해 감염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STSS 감염증의 증상 및 예방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영어-한글-썸네일
썸네일

◼︎ 연쇄상구균 독성쇼크 증후군(STSS) 란?

 국에서는 아직까지 법정 전염병으로 등록이 되어있지는 않지만 치사율이 높은편에 속하기 때문에 관리가 아주 중요한 질병입니다. 감염에 취약한 고령층, 당뇨환자, 수술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환자 등에게서 주로 확산이 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비말로 전염이 되는 다른 바이러스성 질환과는 조금 다르게 피부상처(찰과상, 습진, 화상 등) 부분을 통해 감염이 일어나고 그 외 인후 질환을 통해서도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STSS 감염경로

 주로 사람이 많은 공간에서의 접촉으로인해 감염이 일어난다고 알려져 있으며 드물게 비말로 인한 감염도 경로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피부층에 발생된 상처에 비위생적인 물건이 접촉되거나 오염된 손으로 만지는 경우도 STSS 감염증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피부 상처 부위>

 피부층의 손상(화상, 찰과상, 피부질환 으로인한 상처 등) 부분에 STSS 박테리아균의 접촉이 이루어질 경우 감염경로가 될 수 있습니다.

 

<중이염 질환>

콧물, 기침 등 감기질환과 비슷한 양상을 보이다가 중이염으로 넘어갈때 감염이 이루어지는 사례가 있습니다.

 

<인후통>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인후통 증상이 일어났을때 STSS 감염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외 경로>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상태에서 폐렴, 류마티스열, 빈혈 등의 증상이 있을 때 감염 경로가 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배경-기침하는-사람
바이러스

◼︎ 연쇄상구균 독성쇼크 증후군 STSS 발현 증상

 주로 상처부위, 점막 접촉을 통해 점염이 되는 STSS 감염증의 발현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발열증상

 고열(38℃) 증상이 함께 동반이 되고 쉽게 떨어지지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 피부 반점, 발진

 전체적으로 몸에 열이오르면서 피부층에 붉은 반점 또는 발진이 일어나는 증상이 동반됩니다.

 

- 근육통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활동의 제약이 생기며 특히 근육통이 생기는 현상이 발생됩니다.

 

- 혈소판 감소 출혈

 감염으로인해 혈액 속 혈소판 감소가 일어나며 출혈이 쉽게 일어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설사 증상

 음식물을 섭취하면 설사증상이 나타나고 특히 고열이 있을 때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 소화력 감소

 음식을 소화하는 기능이 떨어지고 증상이 심하면 구토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부종

 전체적으로 몸에 붓기가 발생되고 통증과 함께 쉽게 가시지 않는 현상이 발생됩니다.

 

- 저혈압

 혈압이 떨어지는 이유로인해 어지럼증, 피로감을 심하게 느끼게 됩니다.

 

손을-씻고있는-모습
손씻기

◼︎ STSS 치료 예방방법

 연쇄상구균 독성쇼크 증후군(STSS) 발병이 되면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는 잠복기가 있어 빠른 치료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나온 예방백신을 없지만 조기치료를 받게 되면 증상을 크게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은 면역력을 올려주는 글로불린 처방, 항생제(밴코마이신 등), 수액치료 등이 있으며 증상을 감소시키는데 환자의 상태에따라 달라지게 되겠지만 보통 1주에서 2주 정도의 회복기간이 소요됩니다.

 

<예방방법 알아보기>

  • 외출하고 집에 들어와서는 필히 손을 씻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손에 묻어있는 바이러스를 최대한 제거하기 위해서는 최소 2분 이상 세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면역력이 떨어져 있을 때는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을 피하고 되도록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합니다.
  • 오염되어 있는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지지 않도로 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 감기질환과 비슷한 발열, 기침, 인후통, 근육통 과 같은 증상이 있을 때는 바로 병원검진을 받도록 합니다.

 

혈액검사 RDW 의미 정상수치 범위 및 높을때 낮을때 문제점

 

혈액검사 RDW 의미 정상수치 범위 및 높을때 낮을때 문제점

혈액의 적혈구 사이즈를 알아보기 위해 시행되는 검사 항목으로 RDW 가 있습니다. 보통은 RDW 수치 하나로 정확하게 적혈구의 상태를 파악하기 어려워 MCV 검사 항목을 함께 비교하여 결과치를 내

kjkjg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