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톡톡

네팔 카트만두 월별 날씨 습도 강수량 및 옷차림 준비 정보

by 운동과 영양 2024. 2. 16.
반응형

 해발고지 1200m가 넘는 곳에 위치하고 있는 네팔 카트만두는 주변이 계곡과 산으로 이루어져 있어 대부분 날씨가 청명하고 바람이 매우 시원한 날씨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10월 ~ 5월 까지는 비가 오는 날이 거의 없는 건기에 속하며 6월 ~ 9월 까지는 장마철로 한 달 기준 비가 오는 횟수가 15일 내외 수준입니다. 네팔 카트만두 월별 날씨와 강수량, 옷차림 준비사항 등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네팔-카트만두에-아름답게-지는-노을
카트만두

◼︎ 네팔 카트만두 월별 날씨 기온 강수량

<1월 ~ 2월>

 평균 최저기온 2℃ ~ 평균 최고기온 20℃ 정도로 우리나라 초가을, 초봄 날씨와 매우 비슷한 온도 조건을 보여주는 네팔 카트만두입니다. 한 달 평균 강수일은 2일 ~ 3일, 강수량은 30mm 내외로 건조한 편입니다. 기본적으로 고산지대이고 협곡으로 이루어져 있는 지형특성 때문에 바람이 많이 불어 아침, 저녁으로는 꽤나 쌀쌀한 감을 내줘 보온이 잘되는 두께감이 있는 점퍼를 챙겨줘야 합니다.

 

 특히 1월 ~ 2월 시즌에는 일교차가 거의 15℃ 이상으로 벌지기 때문에 감기질환에 걸리지 않게끔 외출시 항사 옷을 잘 챙겨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낮의 기온이 18℃에 웃돌기는 하지만 갑자기 날씨가 흐려지거나 초저녁이 찾아오면 기온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네팔-카트만두-설산
설산

<3월 ~ 4월>

 평균 최저기온 7℃ ~ 평균 최고기온 27℃ 수준으로 한낮에는 국내 늦봄, 초여름 날씨와 매우 비슷합니다.하지만 한 달 평균 강수일은 4일 내외, 강수량은 50mm 안팎이기 때문에 대기가 건조하고 시원한 바람이 잘 부는 특징이 있습니다. 산간지역으로 이루어진 특성 때문에 습한 공기보다는 쾌청하여 외출 시 기분을 좋게 만들어주는 날씨가 대부분입니다.

 

 1월 ~ 2월 시즌과 비슷하게 낮과 밤의 일교차가 거의 16℃ 이상이 나기 때문에 아침, 저녁으로는 옷을 따뜻하게 입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동안 멀리 외출을 한다면 얇은 옷과 두꺼운 겉옷을 함께 챙겨주는 것이 권장됩니다.

 

<5월 ~ 6월>

 평균 최저기온 15℃ ~ 평균 최고기온 28℃ 정도가 되며 우리나라 초가을 날씨가 흡사한 특징이 있습니다. 한 달 평균 강수일은 14일 내외, 강수량은 100mm ~ 150mm 수준입니다. 네팔 카트만두 건기시즌이 점차적으로 끝나가면서 비가 오는 날이 눈에 띄게 많아지는 시즌입니다. 외출 시 예상치 못한 소나기가 내리거나 2일 ~ 3일 동안 비가 내리는 경우가 종종 있어 우산, 우비 등을 꼭 챙겨 주는 것이 좋습니다.

 

 한낮에는 기온이 28℃까지 올라 꽤나 더위를 느낄 수가 있어 통기성이 좋은 얇은 옷들을 여러 벌 챙겨 두는 것이 좋으며, 자외선 지수도 높아지는 시기이기 대문에 선크림 및 선글라스, 모자 등을 준비해 관광을 즐기는 것이 권장됩니다.

 

네팔-카트만두의-아름다운-건축양식
카트만두-건축물

 

중국 광저우 월별 온도 날씨 및 강수량 옷차림 정보 알아보기

 

<7월 ~ 8월>

 평균 최저기온 20℃ ~ 평균 최고기온 28℃, 한 달 평균 강수일 16일 ~ 18일, 강수량은 300mm 안팎입니다. 비교적 기온이 높고 비가 오는 횟수가 많아 공기 중 습도가 높아 활동 중 불쾌지수를 느끼기가 쉽습니다. 때문에 땀흡수가 잘되고 통풍이 잘되는 옷을 되도록 넉넉하게 챙겨두는 것이 좋으며, 야외관광 위주로 여행계획을 세운다면 일기예보를 통해 비소식을 미리 참고해야 합니다.

 

 한 달 중 20일 가까이 비가 오는 시기로 우리나라 장마철과 매우 비슷한 양상을 보여주는 네팔 지역입니다. 산악지대에서 자연경관을 즐기기 위한 계획을 세우셨다면 신방, 가방, 장갑등이 방수가 되는 고어텍스 제품이라면 큰 도움이 됩니다.

 

<9월 ~ 10월>

 평균 최저기온 18℃ ~ 평균 최고기온 25℃ 수준으로 더위가 물러나고 네팔 카트만두에 건기가 찾아오는 시즌입니다. 한 달 평균 강수일은 4일 ~ 6일, 강수량은 50mm 안팎 정도로 비가 오는 횟수도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활동하기에 기온도 적당하고 비가 적게 오기 때문에 네팔 주변의 문화탐방, 자연경관 관광을 즐기기 매우 좋은 시기입니다.

 

 다만, 9월 중순까지는 때때로 비가오는 날이 생각보다 많이 있고 습도가 높아 여행 시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9월 ~ 10월 시즌 대부분의 날씨는 청명하고 맑아 주면 계곡, 산들의 풍경을 즐기기가 매우 좋아 추억을 남기기 좋습니다.

 

네팔-카트만두-아름다운-자연풍경
네팔-카트만두

<11월 ~ 12월>

 평균 최저기온 7℃ ~ 평균 최고기온 19℃, 한 달 평균 강수일 1일 ~ 2일, 강수량은 10mm 내외 수준입니다. 한낮에도 건조한 날씨 덕분에 시원한 감을 크게 느낄 수가 있고 땀이 나더라도 금방 마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비가 내리는 날이 거의 없어 네팔 주변을 여유 있게 둘러보기 좋으나 아침, 저녁으로 일교차가 매우 커 체온이 떨어지지 않게끔 신경을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1년 중 건기 정점에 속하는 11월 ~ 12월 시즌이기 때문에 습도가 높은 것을 싫어하고 쾌적한 대기상태를 선호하는 분들에게 권장되는 여행시기입니다. 다만, 장기간 네팔 카트만두 여행을 계획하는 분들은 건조증을 겪지 않게 하기 위해 피부보습을 충분히 할 수 있는 화장품, 바디로션을 여유 있게 준비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몽골 울란바토르 월별 날씨 옷차림 및 눈 강수량 정보

 

몽골 울란바토르 월별 날씨 옷차림 및 눈 강수량 정보

최근 몽골여행 방송이 많이 나가게 되면서 여행에 관심을 보이는 분들이 많습니다. 주변에 바다가 없고 시베리아성 기후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대부분 춥고 서늘하며 건조한 날씨를 유지하는

kjkjg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