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RA factor 류마티스 인자 정상수치 및 높을때 증상 문제점

by 운동과 영양 2024. 1. 4.
반응형

 면역체계의 상태를 파악하여 류마티스 인자 여부를 확인하는 RA factor 수치가 있습니다. 관절염이 발병되는 연령대가 점점 낮아지게 되면서 건강검진 항목에 들어가 있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혈액을 통해 검사가 진행되고 사전에 류마티스 인자 여부를 파악하여 조기 관리가 이루어지도록 만들어 줍니다.

 

썸네일
썸네일

◼︎ RA factor 수치 란?

 건강검진 항목표를 보면 RA facror 라는 수치가 있고 류마티즘 관절염 발병 시 나타나는 자가면역 항체 여부를 검사하게 됩니다. 자가면역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의 혈청에서는 RA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와 관절염 여부를 어느정도 예상해 볼 수 있는 것입니다.

 

 관절염을 앓고 있는 환자들 에게서 70% 이상의 확률로 RA facror 수치가 높게 나오고 또한 아직 발병에 안된 사람들에게서 RA facror 수치가 정상범위를 벗어나게 되면 40% 이상으로 관절염 질환을 겪을 확률이 생길 수 있습니다.

 

◼︎ RA factor 검사 진행 방법

 기본적으로 혈액 채혈을 통해 검사가 진행이 되고 정확한 진단을 위해 최소 8시간 이상의 공복 시간이 필요하게 됩니다. 채혈을 한 이후에는 원심분리기를 통해 혈청을 분리하고 성분을 분석하게 됩니다. 간혹 RA factor 수치가 황달, 간염 등에 의해 높게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양성, 음성 결과만 나오는 정성검사가 있고 수치까지 세밀하게 나오는 정량검사가 있습니다. 수치적으로 나오는 것이 아무래도 정확도가 좀 더 있고 신뢰도가 있는 편입니다.

 

병원챠트를-보여주는-의사선생님-캐릭터
검사챠트

◼︎ RA factor 정상 수치

<정성 검사 시>

  • 음성 => 류마티스 인자가 없어 질환 의심이 되지 않습니다.
  • 양성 => 류마티스 의심이 될수가 있습니다.

<정량 검사 시>

  • 14.0 IU/mL 미만 => 음성으로 분류가 되고 류마티스 인지가 없습니다.
  • 14.0 IU/mL 이상 => 양상으로 분류가 되어 류마티스 의심을 할 수 있습니다.

 

◼︎ RA factor 수치 높을 때 증상

<관절 마디 통증>

 손가락, 무릎 등의 관절에 염증 수치가 높아져 움직일 때 불편함을 느끼고 작은 충격에도 참기 어려운 통증을 유발시키게 됩니다.

 

<합병증>

 관절뿐만 아니라 증상이 심하면 심장, 피부, 안구 등에도 영향을 주어 기능을 떨어트릴 수 있습니다.

 

<피로감, 근육통>

 면역력이 저하되는 이유로 인해 피로감을 쉽게 느끼게 되고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몸 전체 근육의 통증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관절 열감>

 특히 관절부위에 염증 수치가 높아지고 운동성이 떨어지는 이유로 인해 쉽게 붓고 열감이 느껴지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CRP 수치 정상범위 높을때 낮을때 원인 문제점 및 개선방법 정리

 

CRP 수치 정상범위 높을때 낮을때 원인 문제점 및 개선방법 정리

혈액 속의 염증 정도를 알아보는데 활용이 되는 CRP 항목은 혈액검사를 통해 수치범위를 파악하게 됩니다. 다른 항목도 물론 중요하지만 전체적인 몸의 컨디션, 건강상태를 좌우하는데 CRP 수치

kjkjg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