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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모델3 에서 구동계와 관련된 결함이 발견되어 빠르게 리콜 조치에 들어갔습니다. 배터리로 공급되는 직류전압을 교류전압으로 변경하여 모터를 구동시켜 주는 장치인 '구동 인버터' 내부 기판의 문제가 발생된 것으로 주행 중 차량 멈춤 현상까지 발생될 수 있는 중대한 사항입니다.
◼︎ 테슬라 모델3 결함 리콜 내용
- 차량 모델명: 테슬라 Model3
- 제작년월: 2019년 8월 3일 ~ 2022년 7월 10일까지 출고된 차량
- 결함 부품: 구동인버터(배터리로 부터 공급되는 DC전압을 AC전압으로 변환시켜 모터를 구동시키는 장치)
- 결함 원인: 구동인버터를 제조하는 과정에서 불량 문제가 발생되어 내부의 반도체 소자에서 고장현상이 발생될 우려가 있음
◼︎ 결함으로 발생되는 문제
모델3 차량에 들어가는 구동인버터는 부품명 구대로 구동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습니다. 모터가 구동될 수 있게끔 하는 AC 전압이 안정적으로 공급되지 않아 주행 중 동력상실로 차량이 멈추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차량이 멈추기전 속도가 차츰 줄어드는 문제가 발생되고 사전에 청각, 시각적으로 경고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해당 결함 감지 시 안전한 위치로 이동을 시키고 이후 고객센터 문의로 처리를 해야 합니다. 경고가 발생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정비소까지 이동을 시키는 무리한 행동을 하게 되면 도중에 차량이 멈춰 큰 사고로 이어질 우려가 있습니다.
◼︎ 테슬라 모델3 결함 처리방법
- 시정조치 기간: 2023년 12월 22일 ~ 완료 시까지(1년 6개월 이상)
- 처리 방법: OTA(over-the-air)를 통한 업데이트 방법(해당 조치로 주행동 동력상실을 방지할 수 있음)
- 조치 장소: 테슬라코리아 유한회사 서비스팀
- 시정조치 비용: 무상
- 미조치 문제점: 구동인버터 내부 기판의 오동작으로 인하여 AC 전력이 모터에 충분히 공급되지 않는 이유로인해 주행도중 정지현상 발생 우려
- 문의 연락처: 080-617-1399(고객지원팀)
◼︎ 이미 결함을 조치한 경우
리콜 조치를 받지 아니하고 과거에 이미 해당 부품과 관련하여 조치를 한경우(비용발생)는 자동차관리법 제31조의2에 따라서 비용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2022년 12월 22일 이후부터 차체적으로 시정조치를 한 차량에 한해 해당 보상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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