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항문 치루 질환 원인 발전 단계 및 치료방법 알아보기

by 운동과 영양 2023. 12. 17.
반응형

 치핵, 치질, 농양과 같은 증상 이름은 많이 들어봤을 수 있지만 '치루'라는 항문 관련 병명은 약간 생소한 것이 사실입니다. 항문 괄약근 내부에 농양이 발생되고 그것이 항문 밖으로 배출이 되는 통로가 생겨 짓무름 및 냄새, 통증 등을 유발하는 것을 치루 라고합니다.치루가 생기는 원인과 증상 및 발전되는 과정을 알아보고 어떤 치료방법이 있는지 정리를 했습니다.

 

 

◼︎ 항문 치루 질환 이란?

 간혹 치루 와 치핵을 혼돈하는 분들이 있는데 치핵의 경우 외치핵, 내치액이 있고 돌출되어 있는 모양으로 크기가 커지거나 변을 볼 때 잠깐 나와있다가 다시 들어가는 형태도 있습니다. 치핵은 한번 발병이 되면 크기가 줄어들기보다는 점점 커지는 현상이 있고 내치핵의 증상이 심해질 경우 밖으로 돌출되는 모양이 심화되는 특징이 있어 불편함을 초래하게 됩니다.

 

 항문 치루 질환은 괄약근 내부 즉 항문 속에서 다양한 원인으로 고름이 발생되고 그대로 오랫동안 방치를 하게되면 고름길이 생기는 문제가 발생되고 항문 주변에 커다란 농양이 발생되게 됩니다. 농양이 곪아 터지게 되면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고름 및 냄새, 짓무름 현상이 발생되고 이후에도 고름길이 생겨 쉽게 증상이 가시지 않는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고름길을 다른말로 누액관 이라고도 부르며 한번 길이 생기면 쉽게 그 부위가 아물지 않기 때문에 지속적인 고름 배출로 반나절만 지나도 속옷을 갈아입을 정도로 오염이 되는 것을 불 수 있습니다. 또한 짓무름 증상으로 제대로 걷거나 뛰는 것이 어렵고 악취 유발로 인해 사람들을 만나 정상적인 생활이 어려운 상황도 펼쳐지게 됩니다.

 

◼︎ 항문 치루 발생 원인

<항문선화 감염>

 항문 내부 입구 부분에는 '항문선화' 라는 구덩이같이 생긴 부위가 있는데 이곳은 곧바로 항문샘과 이어져 있습니다. 세균 감염에 의해 항문선화에 염증이 발생되면 빠르게 농양이 발생되고 항문샘을 통해 그 범위가 커지는 현상이 발생됩니다.

 

<스트레스>

 항문은 미세한 신경다발이 모여있는 아주 예민한 부위이고 심리적인 압박, 스트레스에 의해 쉽게 염증을 일으키거나 수축 현상을 발생시켜 혈류량이 감소되는 문제가 발생됩니다.항문 주변 조직에 혈액순환이 제대로 일어나지 않게 되면 감염성 질환에 취약해지고 출혈 등의 현상도 자주 일어나 항문 내외 적으로 농양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음주>

 술을 한번에 많이 마시게 되면 몸 전체적인 염증수치가 올라가면서 잦은 설사 증세로 인해 항문 조직이 예민해지는 악영향을 주게 됩니다. 혈변을 보게 되는 횟수가 많아지게 되고 아무는 과정에서 염증, 고름 증상이 높은 확률로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이 발전되어 결국 치루로 연결되는 사례가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변비, 설사>

 항문선화 부위의 컨디션을 크게 떨어트기고 감염환경을 만드는 것이 바로 변비 및 설사입니다. 항문 내부 가장 민감한 부위인 곳에 변비로 인한 독성물질이 축적되거나 설사로 인해 붓기가 생겨 출혈이 생기게 되면 농양이 생겨 치루로 연결되기도 합니다.

 

◼︎ 치루 발전 단계

1.한문선 염증발생

 음주, 감염, 변비, 설사 등의 원인으로 한문선 부위에 염증이 생겨 고름이 약간 발생되는 증상이 시작됩니다. 이때까지 별다른 증상이나 통증이 없고 시간이 지나면서 농양 길이 생기는 과정이 발생됩니다.

 

2. 항문직장 부위 농양 형성

 농양 길이 열리고 항문 주변 피부층까지 고름 주머니가 크게 형성되어 앉거나 변을 볼때 등 심한 통증을 유발하고 휴지로 피와 고름이 나오는 증상이 발생됩니다. 약간씩 분비물과 고름이 섞여 냄새를 유발하고 피부가 짓물러 활동에 불편함을 생기게 됩니다.

 

3. 농양, 고름이 피부 바깥으로 누출

 농양이 터지면서 고름, 분비물이 심하게 누출이 되는 상황까지 발전을하게 됩니다. 몇 시간만 지나도 속옷을 버리게 되고 심한 냄새로 인해 정상적인 대인관계가 어려운 상황까지 가게 됩니다. 며칠 지난다고 하여 호전되는 것이 아니고 지속적으로 발생된 분비물이 누출되는 증상이 발현되며 병원 수술적인 치료가 병행되어야 개선이 될 수 있습니다.

 

4. 치루 형성

 기간이 오래경과하 분비물, 농양의 양이 일시적으로 줄어들 수는 있지만 이미 치루가 형성이 되어있어 언제든 같은 문제가 재발될 수가 있습니다. 한번 치루가 발생되면 쉽게 사라지지 않는 특징이 있어 되도록 빠르게 항문외과에 내방해 정확한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 치루 치료방법

 오랫동안 발생된 치루 질환을 약물로 적용하여 치료를 진행하기는 어렵고 보통은 수술적 요법을 적용하여 증상을 개선하게 됩니다.염증이 발생된 조직을 깨끗하게 제거를 하고 입구를 막는 방법 또는 치루가 발생되어 고름이 배출되는 통로를 정확하게 파악 후 해당 부위를 절개하거나 다른 경로로 우회를 시켜주는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치료후 1일 ~ 3일 동안 입원기간이 필요하며 1개월 이상의 회복 기간을 충분하게 갖고 처방된 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항문 내부 피부조직을 절개하는 과정이 있기 때문에 회복이 되는데 생각보다 많은 기간이 걸릴 수가 있는 것입니다.

 

 치료 이후 재발의 위험이 항상 있는 질환이기 때문에 관리가 상당히 중요한 질환입니다. 항문 주변의 혈류량을 좋게 하기 위해 좌욕을 꾸준히 하고 치료기간 동안에는 당연하지만 음주, 흡연은 하지 않도록 하며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 또한 피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치질 농양 제거 수술 받은 후기 과정 통증 및 좌욕 하는방법

 

치질 농양 제거 수술 받은 후기 과정 통증 및 좌욕 하는방법

평소 음주를 일주일에 1회 ~ 2회 정도 하는 편인데 언제부턴가 술을 먹고 다음날부터 항문 쪽이 따끔거리고 뭔가 혹 같은 게 난 것을 느꼈습니다. 그러다가 최근에는 피가 나고 진물러 고름도 나

kjkjg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