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정보

헬스 웨이트 복압 유지해야 하는 이유 및 리프팅벨트 사용방법

by 운동과 영양 2023. 11. 12.
반응형

 헬스장에 가보면 하체운동 또는 상체운동을 할 때 복압벨트(리프팅벨트)를 착용하는 분들을 볼 수 있습니다. 처음 생각이 드는 것이 운동 중급자 이상이 되어야 벨트를 착용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인데 절대 그렇지가 않습니다. 근력운동을 하는 분들 누구나 복압을 유지하기 위해 리프팅 벨스 착용은 필수라고 보면 됩니다.

 

원판이-끼워져있는-스미스머신
스미스머신

◼︎ 헬스 리프팅벨트 란?

 사람들이 잘못생각하는것이 리프팅벨트를 허리에 압박감 있게 착용하여 그대로 척추부위를 보호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런 것이 아닌 착용 후 호흡을 크게 들어마실 때 복압이 생기는 장점을 가져가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 바로 리프팅벨트입니다. 숨을 들이마시면서 생기는 복압은 허리 부위를 중량으로부터 보호하는 에어백 역할을 하게 되며 하체, 데드리프트 등의 종목을 수행할 때 부상을 크게 방지합니다.

 

 간혹 벨트는 중급자 이상이나 되어야 착용하는 장비로 생각하고 착용을 못하는 분들이 있는데 절대 그럴필요가 없습니다. 리프팅벨트는 과시용, 보여주기용이 아닌 오로시 자신의 허리를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볼 필요 없이 내 몸의 부상을 방지하고 즐겁게 헬스를 할 수 있는 수단으로 활용하면 되는 것입니다.

 

 

◼︎ 웨이트시 복압의 중요성

 헬스 운동을 1년 이상 하게 되면 중량을 많이 치게 되는 데드리프트, 스쿼트 등의 종목에서 허리부상을 입는 사례가 상당히 높습니다. 아무리 자세가 좋고 운동신경이 좋다고 하더라도 한순간 복압을 제대로 잡지 못하게 되면 허리근육의 파열 및 신경손상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허리부상을 안정적으로 보완을 해주는 것이 바로 리프팅벨트를 통한 복압 입니다. 예를 들어 데드리프트 바를 내릴 때 벨트를 찬 상태에서 크게 호흡을 들이마시게 되면 복부 부분이 팽창되면서 복압이 크게 생기게 될 것입니다. 이것은 마치 에어백 같은 효과를 내주며 허리를 전반적으로 보호하고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스쿼트도 마찬가지로 벨트를 착용한 상태에서 무릎을 구부릴 때 복압을 잡아 줌으로써 대부분의 허리부상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벨트를 착용한 것과 안 한 것의 코어부위 보호 정도는 정말 비교가 안될 정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굳이 고중량이 아니더라도 평소 허리가 약한 분들이라면 운동을 하는 내내 벨트를 착용해도 되는 것입니다.

 

랙에-정리되어있는-원판
원판

 

◼︎ 리프팅벨트 선택 및 사용방법

<리프팅벨트 선택방법>

  • 너무 저렴한 제품이 6개월도 되지 않아 변형이 쉽게 찾아오고 착용감이 크게 떨어짐으로 최소 4만 원 이상의 리프링벨트 제품을 구입하는 게 좋습니다.
  • 자신의 허리둘레를 미리체크하고 거기에 맞는 리프팅벨트를 선택합니다. 너무 큰 사이즈를 선택하면 착용 후 벨트 끝의 남는 부분이 너무 많아져 불편하지고, 너무 작으면 아예 착용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 되도록 가죽재질로 되어있는 벨트를 구입하는 것이 오랫동안 기능의 저하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벨트 타입은 크게 벨크로와 구멍이 있는 타입이 있는데 개이적으로 복압을 안정적으로 강하게 잡고 자신의 복부 둘레를 자연스럽게 체크하게 되는 구멍 타입이 더욱 좋다고 생각이 됩니다.

 

 벨트를 착용할 때는 숨을 들여마신 상태에서 최대한 벨트를 조여 강하게 복부를 압박해야 합니다.처음에는 불편하게 느껴질수 있지만 금새 익숙해지고 허리부위가 보호되는 느낌이 들면서 오히려 운동자세가 안정적으로 변하는것을 느끼게 될것입니다.또한 벨트를 착용할때는 상의가 되도록 긴 것이 가동범위를 내고 움직임을 편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