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정보

겨울철 자전거 라이딩 출퇴근 용품 준비사항 및 주의사항

by 운동과 영양 2023. 10. 12.
반응형

 봄 부터 가을까지 자전거를 타기에 상당히 적합하고 별도의 준비사항이 많이 요구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기온이 급하강 하게 되는 겨울철에는 보온, 안전과 관련하여 라이딩 전 준비해야 할 사항들이 많이 있습니다. 자전거를 사랑하는 분들은 계절과 상관없이 365일 라이딩 또는 출퇴근을 즐기고 싶을 것입니다.

 

◼︎ 겨울철 라이딩 준비사항 알아보기

MTB-자전기-뒷바퀴
자전거-뒷바퀴

<레이어 된 옷차림>

 겨울철 자전거를 타기 전 실수를 많이 하는 것이 두꺼운 외투 점퍼를 입는 것입니다. 처음 자전거를 탈 때는 보온효과도 추위를 덜 느끼게 되지만 20분 이상 라이딩을 하다 보면 어느새 열이 오르고 땀이차는 현상이 생기게 되고 불편함을 금세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겨울철 자전거 라이딩을 할 때는 얇은 옷을 2겹 ~ 3겹 정도 레이어 하여 착용을 하고 라이딩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오르는 체온을 관리해야 합니다. 몸에 열이 올라 땀이 차는 시점이 오면 옷을 벗어 가방에 넣고 그대로 나아가면 됩니다. 땀으로 옷이 젖게 되면 감기에 걸리게 되는 문제점도 해결이 됩니다.

 

 

<얼굴, 손, 발 보온 신경 쓰기>

 기온이 크게 떨어지는 겨울철에 라이딩을 하게 되면 가장 먼저 체온이 떨어지는 부분이 얼굴, 손, 발 부위입니다. 얼굴부위는 맨살이 그대로 노출되지 않도록 안면마스크 또는 워머를 착용해야 하고, 두꺼운 장갑을 준비하여 손을 보온해야 합니다. 겨울철 라이딩을 할 때 가장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은 어쩌면 손, 발의 동상 방지입니다. 최대한 재질이 두껍고 안감에 털이 있는 장갑, 신발을 준비하여 착용합니다.

 

 얼굴, 손, 발 부위가 잘 보온되는 것만으로도 편안하고 안전한 겨울 라이딩이 가능하게 만들어 줍니다. 여건이 된다면 재질은 방수가 되는 기능이 있는 것을 구입하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추운 겨울 예기치 못하게 비를 맞게 될 때를 대비하여 보온효과를 올릴 수 있습니다.

 

<밝은 라이트 준비>

 겨울철은 낮의 길이 짧아 금방 어두워지고 해가 늦게 뜨는 특징이 있습니다. 어두운 환경에서 라이딩을 할 상황이 많기 때문에 라이트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일반적인 밝기의 라이트보다는 휘도가 높은 제품을 선택하여 시야확보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특히 겨울에는 도로 결빙이 많이 일어나기 때문에 바닥의 상황을 정확하게 볼 수 있는 밝기의 라이트가 필수입니다.

 

 라이트를 구입할 때는 건전지 타입보다는 배터리 타입을 충전되는 제품이 좋습니다. 라이트의 크기는 넉넉할수록 좋으며 가격대는 너무 저렴한 것보다는 4만원대 이상을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MBT-자전거핸들
자전거-핸들

 

<반드시 스트레칭 후 라이딩>

  준비운동 없이 낮은 기온에서 라이딩을 바로 시작하게 되면 햄스트링, 허벅지, 어깨근육의 파열이 쉽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잘 일어나지 않고 근육이 경직되어 있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발생되는데 즐겁게 라이딩을 오랫동안 즐기기 해서는 사전에 충분한 스트레칭이 이행되어야 합니다.

 

 자전거를 타기 전 충분히 스트레칭을 해줌으로써 혈액순환과 근육의 신축성을 좋게 하여 체온을 쉽게 올리고 부상을 방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실외로 나가기 전 실내에서 10분 정도 몸을 풀어주는 것을 습관화해야 합니다.

 

 

<로드 보다는 MTB>

 여건이 된다면 바퀴의 폭이 좁은 로드 바이크보다는 상대적으로 접지력이 좋은 MTB 바이크를 겨울철 이용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도로에 예기치 못한 결빙구간이 많이 있고 녹지 않은 눈에 의해 미끄럼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날 수 있게 때문입니다. 로드 바이크 보다 MTB 형태의 바이크가 제동에 더욱 유리하고 결빙에 의한 미끄럼에 강점을 보입니다.

 

자전거 바퀴 휘었을때 원인 및 해결방법 (림정렬 가격)

 

◼︎ 자전거 겨울용품 알아보기

디스크브레이크가-있는-자전거-앞바퀴
자전거-앞바퀴

- 배터리 온열 제품

 배터리를 이용하여 온열기능이 작동되는 제품이 최근 상당히 잘 나오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온열헬멧, 장갑, 신발, 조끼 등이 있고 실제 착용을 하면 추위감을 확실히 덜 느끼는 장점이 있습니다. 겨울 라이딩은 추위와의 싸움이기 때문에 체온유지가 잘되면 안전 라이딩이 가능하고 좀 더 즐거움을 누릴 수 있습니다.

 

 

- 방풍 헬멧커버

 일반적인 자전거헬멧에는 통풍을 위해 구멍이 뚫려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겨울 찬바람이 뚫고 들어 가기 좋아 커버 형태로 막아주는 제품을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빠른 속도로 달리다 보면 아무리 헬멧을 착용해도 머리가 차가워지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 방풍 헬멧커버로 크게 개선을 할 수 있습니다.

 

- 자전거 방한손토시

 낮은 기온의 날씨에 자전거 주행을 하다 보면 아무리 장갑을 끼워도 손이 빠르게 시려워 지는것을 경험하게 됩니다.이럴때 바람을 확실하게 막아주는 방한손토시를 자전거 손잡이에 설치하면 좋습니다.손 동상을 미연에 막을수 있고 보온유지 효과를 볼수 있어 라이딩이 즐거워 지는것을 느끼게 됩니다.가격도 저렴한편 이기 때문에 부담없이 설치할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 발바박 핫팩

 라이딩을 하다보면 가정먼저 체온이 떨어지는 부위가 바로 발입니다. 한번 떨어진 발온도는 쉽게 다시 오르지 않고 통증까지 유발하기 때문에 겨울 자전거 타기의 가장 큰 적입니다. 발바닥 부위에 붙이는 핫팩 제품이 있는데 보온효과도 상당히 좋고 휴대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나름의 장점을 많이 갖고 있습니다. 발바닥만 따뜻해도 온몸의 체온이 오르는 것만 같은 기분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자전거 체인 오일 종류 차이점 및 WD40 사용해도 될까

 

자전거 체인 오일 종류 차이점 및 WD40 사용해도 될까

구동계 체인에 필수적으로 발라줘야 하는 것이 바로 오일입니다. 자전거를 타는 패턴 주행습관 등에 따라 적용되는 종류가 달라지기 때문에 선택이 아주 중요합니다. 자전거 체인 오일 종류를

kjkjg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