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설관리/통신 및 기타

MDF IDF 중간단자 통신 전화 이설 신설 작업

by 운동과 영양 2023. 5. 4.
반응형

 시설일을 하다 보면 전기일을 하면서 통신보직을 함께 겸하게 될 수가 있습니다. 전화 신설, 이설의 경우 혼자서 처리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이 있고 각각 통신실, 현장에 1명씩 있으며 작업을 해야 수월한 측면이 있습니다. 통신실에서는 전화를 연결해 주고 현장에서는 전화선을 연결해 주는 형태입니다.

 

◼︎ 전화 통신실 구조

IDF실-전화단자
전화단자

 건물에 메인으로 통신선이 들어와 장비가 있는 실을 메인통신실 즉 MDF실 이라고 부릅니다. 실 내부에는 서버관리 PC 및 서버가 있고 건물의 메인전화단자가 있습니다. MDF(메인통신실)에서 이동되는 전화단자에 전화선을 다시 물려주는 구조이며, 현장에서는 전화콘세트에 전화선을 연결해 줘야 합니다.

 

 

 해당 책상에 전화라인이 들어와 있지 않으면 작업하는 건물의 IDF실(예하통신실)에서 연결을 해주는 작업을 사전에 해야 합니다. 순서적으로 생각을 해보면 MDF=> IDF=> 현장 전화단자 의 라인이 연결되어야 전화를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보통은 MDF에서 IDF실까지의 BL번호에 맞춰 기본으로 연결이 되어있지만 그렇지 못한 상황이 간간히 있기 때문에 IDF실을 확인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 IDF 구조

전화선이-연결된-단자
IDF

 IDF실은 메인통신실의 라인을 받고 현장으로 뿌려주는 역할을 하는 단자가 설치되어 있는 장소입니다. IDF 전화단자의 상단을 살펴보면 MDF(메인통신실)에서 받은 라인이라고 생각하면 되고, 하단에 있는 단자는 현장으로 뿌려주는 라인이라고 보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메인과, 현장이 잘 이어져 있는지 확인을 하고 연결이 안 되어있을 때는 메인통신실과 연락을 하면서 라인을 맞춰줘야 합니다.

 

 

◼︎ 전화이설작업 순서

전화선이-연결되어있는-단자대
전화선

  1. 자리를 옮긴 현장에 방문하여 전화단자 번호를 메인통신실에 알려줍니다.
  2. 메인통신실에서 현장자리 포트까지 라인이 연결되어 있지는 도통시험을 합니다.(쇼트하여 소리 나는지 확인)
  3. 도통시험이 안된다면 IDF실에서 라인을 확인합니다.
  4. 도통시험이 잘되면 메인통신실에서 옮겨지는 포트로 이설을 해줍니다.
  5. 현장 전화포트에 번호가 잘 들어왔는지 확인을 합니다.
  6. 메인통신실에서는 선번장에 변경된 정보를 기록합니다.

 

 

◼︎ 전화 선번장

 각 번호마다 사용자가 누구인지 전화포트는 어디에 연결되어 있는지 등을 관리하는 서류철을 선번장이라고 하며 전화신설, 이설 작업을 할 때 필수적으로 필요한 문서입니다.통신실 전화단자의 포트 와 사용자간 번호리트화가 되어있기 때문에 작업을 할때 선번장이 없으면 어려움을 겪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작업의 효율성을 위하여 전화신설, 이설시 변경되는 내용에 대해서는 항시 선번장에 기록을 하여 관리를 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종이를 활용한 방법보다는 PC데이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선번장을 관리하는 추세로 변하고 있습니다. MDF실에 전체적인 정보가 담긴 선번장과, IDF실에 해당동의 정보가 담긴 선번장이 별로도 있는 현장도 있습니다.

 

 

시설관리 통신 전화 예비선 포트를 활용해서 신규전화 작업.

◆ 예비포트 활용해 전화작업 하기 사무실 한실에는 전화포트가 한정적으로 설치가 되어있는 반면 사용자가 다수 존재하는 경우가 생긴다.만약 전화포트는 2개인데 사용자가 4명 이라면 어떻게

kjkjg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