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모낭충 이 생기는 원인과 증상 완화 방법들을 알아보자.

by 운동과 영양 2021. 1. 17.
반응형

◈ 모낭충 넌 대체 누구니? 

모낭충은 주로 얼굴이나 두피의 모공에서 생기며 여름철같이 땀이 많이 나고 모공이 넓어지는 환경에서 서식을 많이 하게 되는데 성인의 90% 이상이 이 모낭충을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흔한 기생충이다.

 

 모낭충의 존재 자체를 모르고 지내는 분들이 대부분이며 무관심 속에 방치를 하게 되면 두피의 가려움증과 발진을 일으키게 됨으로 어느 정도의 인식을 하고 예방 혹은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 염증을 발생시키는 모낭충으로 인해 피부 트러블은 물론 머리카락이 쉽게 빠지는 탈모 현상이 일어날 수 있음으로 내 몸의 상태를 잘 체크해 그에 맞는 해결방법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

 

크기는 대략300㎛ 정도로 눈으로 보이지 않을 정도의 크기로 존재하며 빛을 싫어하는 특성이 있어 낮에는 모공 속에 숨어있다가 어두워지는 밤에 나와 각질이나 피지를 먹으며 번식을 하게 된다. 모낭충의 생존기간은 90일 도로 알려져 있으며 암컷이 한 번에 낳는 알 개수는 무려 50개. 번식력이 좋아 두 달 후에는 1500마리가량이 생성된다고 한다.

 

 

 

 

 

 

◈ 모낭충에 의한 증상

 

1. 다래끼를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가 모낭충일 수가 있다. 눈 근처에 서식을 하면서 염증을 일으키고 심할 때는 고름 이차는 다래끼 증상을 만들기도 하는 것이다.

 

2. 모공이 넓어지고 피부가 홍조를 띠게 되며 심할 경우 여드름 같은 트러블이 발생하게 된다.

 

3. 모낭염이 생겨 좁쌀 같은 고름이 생기게 되는 현상이 발생된다. 넓은 범위로 발생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긁거나 잦은 세안으로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4. 두피와 모공을 모낭충이 지극 시켜 지루성 피부염을 발진시키고 탈모를 유발하는 경우가 많다.

 

5. 피부층의 성분인 콜라겐 또는 엘라스틴에 악영향을 끼쳐 피부에 주름이 생기는 것을 가속화시키고 탄력을 잃게 만드는 주범이 된다.

 

 

 

 

 

 

◈ 증상을 완화시키는 방법

 

- 오이팩

 오이는 피부의 발진을 진정시키는 효과와 모공 자체의 크기를 축소시키는 효과가 있어 자주 팩을 해주면 염증의 완화에 도움을 준다.

 

- 묽은 식초로 세안

 수소이온의 농도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는 식초를 물에 희석시켜 주 3회 이상 세안해 주면 증상 호전에 도움을 준다. 희석량은 물 1~2리터에 식초 1스푼 정도면 충분하고 식초는 산성의 성분이 있음으로 너무 진하게 타면 오히려 홍조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자극적인 음식의 제한

 모낭충이 섭취하는 주 에너지원은 피지인데 맵고 짠 음식들을 자주 먹게 되면 피부층의 혈관이 자극되고 그로 인해 피지의 분비가 늘어나게 된다. 결과적으로 증상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된다는 것이다. 평소 식습관을 간이 덜 배인 음식을 섭취하고 잠들기 전 2시간 전에 무언가를 먹지 않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 쌀뜨물로 세안

미백의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쌀뜨물로 세안을 하게 되면 피부 진정효과는 물론 기미 주근깨 생성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더불어 피부 속의 노폐물이 제거되면서 모낭충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다고 한다.

 

- 양배추 팩

강판에 양배추를 갈아 달걀흰자와 섞어 팩을 하면 유황성분으로 인해 피부의 피지 조절 능력이 향산 된다고 한다. 모낭충에게 에너지 공급원인 피지의 환경을 좋게 만든다는 것은 곧 증상의 완화와 직결된다고 볼 수 있다.

 

- 침구류 청소

 우리가 매일 잠드는 침실의 침구류에는 각종 먼지, 피지, 각질 부스러기, 머리카락 등으로 오염이 되기 마련인데 오랫동안 청소를 하지 않고 방치를 한상태에서 피부와 접촉을 하게 되면 모낭충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적어도 보름에 1회 정도 침구 청소를 말끔히 해서 모낭충에게 좋은 환경을 제공하는 일이 없도록 노력해야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