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톡톡

직장인 티스토리 운영하는 방법 노하우

by 운동과 영양 2022. 4. 21.
반응형

블로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 시작 한때가 아마도 코로나 언택트 시대가 열리면서가 아닐까 싶다. 외출보다는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고 직장을 부득이하게 그만두는 일도 생기고 말이다.

시간과 비용의 제약을 받지 않고 시작할 수 있는 블로그 중에서 티스토리 역시 관심을 많이 받고 있다. 처음 글을 써서 누군가에게 정보를 제공한다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가 않다. 그것은 아마도 정보를 얻는 쪽에서 주는 쪽으로 전환을 해야 하기에 그런 것이다. 글쓰기에도 운동과 마찬가지로 근육이 있다고 생각한다. 바로 흔히 말하는 포스팅 근육이다.

전업이 아닌 일반 직장인 분들이 티스토리를 운영하려면 어떤 마음가짐을 가져야 할까? 좋은 글을 많이 쓰는 것이 당연히 맞지만 그렇게 생각하기에는 너무 추상적이다. 그동안 짧다면 짧은 1년 반 정도 블로그를 운영했던 경험으로 몇 가지 노하우를 정리해보려 한다.

◉ 티스토리 시작한 이유

키보드

평소 글쓰기를 좋아한다거나 그렇다고 책을 자주 읽는 편도 아니었다. 하지만 어떤 목적을 가지고 글을 쓰며 다른 사람에게 정보를 제공한다는 그러한 바람은 가졌다. 출근 전 혹인 퇴근 후 남는 시간을 통해 여러 가지 주제를 잡고 글을 쓰는 과정 속에 나 자신을 발전시키고 싶었다. 그에 따르는 부수적인 이익은 큰 신경을 쓰지 않았다.

물론 수익을 생각해서 블로그를 하는 게 맞지만 초반부터 너무 연연을 하게 되면 금방 쉽게 포기할 것 같았다. 전업이 아닌 직장인 신분이라면 아마도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포기해야 할 이유가 더욱 많아질 테고 롱런하는데 어려워질 것이다. 일을 병행하면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지치지 않고 꾸준히 포스팅하는 방법을 부단히 고민했고 어느 정도 자리를 잡았다.


◉ 직장인 티스토리 블로그 글쓰기 방법

노트북-커피

1. 너무 글을 잘 쓰려고 하지 마라

블로그 포스팅은 가독성을 높여 정보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내용을 조리 있게 설명하면 물론 좋겠지만 너무 장황하게 글을 쓰다 보면 주제에 벗어나게 되고 오히려 정보 전달력이 떨어지게 되는 것 같다. 글을 쓸 때는 너무 정성스럽게 쓰려는 마음가짐보다는 어떻게 하면 짧고 간단명료하게 정보를 전달할까에 초점을 맞춰보자.

2. 불태우지 말자

블로그 포스팅은 꾸준함이 생명이다. 한 번에 많은 조회수를 얻으려는 욕심으로 몇 날 며칠 무리해서 글을 써 올리는 것은 그리 바람직하지 못하다. 자신이 소화할 수 있는 시간을 선택해 지치지 않을 정도로 포스팅을 하는 게 가장 좋다. 오늘내일만 글을 쓰고 마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긴 시간동을 지속해야 하기 때문이다. 아직 포스팅 근육이 만들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하게 글을 발행하면 성에 차지 않는 조회수와 수익으로 분명 포기하게 된다.

3. 글쓰기 시간을 너무 길게 잡지 말자

키워드에 따라서 글 쓰는 시간이 달라질 수가 있지만 평균적으로 시간을 길게 가져가는 것은 좋지 못하다. 정보전달이 충분히 될 정도의 내용 위주로 글을 쓰는 것은 30분 내외가 적당한 것 같다. 너무 길어지면 내용이 산으로 가거나 지치는 일이 생긴다. 간단명료하게 한다는 마음가짐은 거침없이 글을 써보자.

4. 아침, 퇴근 후 시간을 잘 활용하자

가장 추천되는 것은 아침 이른 시간 샤워를 개운하게 하고 글을 쓰는 것이다. 어떤 방해도 받지 않고 집중해 글을 쓸 수 있는 시간이므로 뚝딱 글이 완성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이른 아침시간 1시간만 투자해도 하루 글쓰기 양을 상당 부분 채울 수가 있고 무엇보다 글쓰기 근육을 기르는데 더할 나위 없이 좋다.

퇴근 후 시간도 효율적으로 잘 활용하면 직장인도 충분히 블로그를 운영할 수가 있다. 퇴근 후 대부분의 시간을 TV 혹은 스마트폰을 보는데 허비하는 경우가 상당하다. 그 시간의 절반만 글쓰기에 투자해도 충분한 블로그 운영 밑바탕이 된다. 퇴근 후에도 시간 짬 내기가 어렵다면 늦은 밤 시간도 좋다. 처음에는 졸음 때문에 집중력이 떨어질 수가 있지만 글쓰기가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오히려 밤 시간이 더 차분해지고 글이 잘 써지는 것을 경험할 수가 있다.

5. 자신의 전문분야를 활용한다

직장이 블로그 운영을 할 때 가장 큰 강점으로 작용되는 점이다. 자신 직무 전문 분야를 적극 활용하여 포스팅 글을 써보는 것이다. 예를 들어 페인트, 인테리어, 공인중개사, 커피전문점 전문주제는 무수히 많을 것이다. 구글이 좋아하는 양질의 사진을 얻기에도 이만큼 좋은 환경이 있을까? 물론 다른 주제도 함께 써가면서 자신의 전문지식 글도 함께 쓰는 것이다.

전문분야 글은 당장에 큰 조회수를 얻지는 못하지만 가랑비에 옷이 젖는 형국으로 꾸준히 글을 발행하다 보면 어느새 발전되어 있는 나의 블로그를 볼 수 있을 것이다.

6. 짬짬히 시간 활용한다

포스팅 근육이 어느 정도 생기면 짬나는 시간에 집중력 있게 글을 발행할 수 있게 된다. 직장에서도 여건이 가능하다면 짧은 쉬는 시간 혹은 짬나는 시간에 글을 적극적으로 써보자. 이런 방법은 글쓰기 능력을 기르는데 아주 큰 도움이 된다. 만약 시간이 너무 짧다면 로우 데이터로써 글만 작성하고 저장하는 것이다. 나머지 사진 편집이나 맞춤법 검사 등은 다른 남는 시간으로 넘기면 된다.

반응형

◉ 직장인 블로거 분들에게

티스토리-메인화면

블로그를 운영하겠다는 마음을 가진 직후부터 이미 대단한 결심을 한 것이고 글을 발행했다면 상위 1%에 들어갈 자질을 갖추셨다고 생각한다. 블로그 글을 작성한다는 것이 처음에는 너무 막연하고 어렵기만 느껴질 수가 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발전해 가는 자신을 발견할 수가 있다.

근육은 신체에만 존재한다고 생각했으나 글쓰기에도 엄연히 지구력, 근력 같은 같이 생긴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끼고 있다. 초반에 글 1개 작성하고 나면 온몸에 힘이 빠지고 집중력이 쏙 빠져나갔지만 지금은 글을 여러 개 써도 전혀 지치지가 않는다. 글쓰기 힘은 길러진다고 강력하게 믿고 있다.

지금 막 티스토리를 시작하는 분들이나 중간에 포기하고 다시 찾아오신 분들도 욕심을 한 스푼 걷어내고 꾸준히 글쓰기 능력을 기른다는 마음가짐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면 좋을 것 같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