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톡톡

운동화 신발 냄새 효과적으로 없애는 방법

by 운동과 영양 2022. 3. 26.
반응형

 하루 종일 밀폐된 상태로 오랫동안 유지가 되는 운동화 신발은 조금만 관리를 하지 않아서 냄새가 심하게 올라오는 경우가 종종 있다. 신발의 재질에 따라 정도 차이가 있고 개인에 따라서도 냄새 강도가 다르다. 시중에 파는 냄새 제거 제품도 있지만 그때그때 사용하기에는 부담감이 있을 수밖에 없는데 생활 속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것들로 똑똑하게 활용하는 방법을 찾아보자.

 

 

 

 

◈ 운동화 신발에서 냄새 나는 원인

흰색-운동화-한짝
운동화

 

1. 신발 재질

 통풍이 잘되지 가죽 이나 두꺼운 면 재질로 되어있으면 내부에 습기가 쉽게 차게 되고 잘 빠지지 않는 냄새로 변하게 된다. 특히 가죽으로 된 운동화, 구두 같은 경우가 취약한데 땀 흡수가 잘되는 양말을 신고 시간마다 통풍을 시켜 주는 것이 좋다. 또한 활동이 많은 날에는 되도록 가죽 재질보다는 얇고 가벼운 재질의 운동화 신발 착용을 하는 것이 좋다.

 

 2. 발바닥 땀

체질적으로 손발에 땀이 많이 차는 분들은 신발에서 냄새가 발생될 확률이 높다.그렇게 때문에 신발을 선택할 때 환기 구멍이 이는 제품을 찾아보는 것이 추천되고 양말은 너무 두꺼운 재질보다는 어느 정도 얇은 면제품 양말이 추천된다.

 

3. 세탁 부재

 신발의 겉면만 깨끗하게 세탁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그것보다는 최소 2달에 한번 정도는 신발 내부도 관리하는 것이 좋다. 신발 안을 집에서 세탁할 때는 미지근한 물을 받고 가루비누를 풀어 준비를 한다. 그다음 신발을 가만히 담가 때를 불리고 손으로 조물조물 한 다음 깨끗이 신발을 3번 정도 헹궈낸다.

 

 

 

 

◈ 운동화 신발 냄새 없애는 법

나이키-에어맥스-운동화
나이키-운동화

1. 베이킹소다

 집에서 쉽게 찾아볼수있기 때문에 부담이 적고 비교적 손쉽게 냄새 제거를 할 수가 있다. 운동화의 밑창을 꺼내 베이킹소다를 고르게 펴서 뿌려주는데 충분하게 뿌려주는 것이 포인트이다. 그다음 밑창을 다시 집어넣고 운동화 안에 미지근한 물을 부어서 20분 정도 둔 다음 다시 미지근한 물로 여러 번 헹구어낸다.

 

 이후 건조가 중요한다 밀폐된 공간에서의 건조보다는 베란다 창문을 열여놓고 하는 것이 좋다. 물론 야외에서 건조가 가능하다면 더욱 좋지만 여기서 주의할 점은 직접적은 햇볕을 닿게 하는 것은 신발의 변형과 변색을 가져올 수가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2. 분사 소독 알콜

 냄새가 나면 그때그때 사용할 수 있고 빠르게 효과를 볼 수가 있는 방법인데 바로 분사가 되는 소독 알코올을 사용하는 것이다. 약국에 가면 쉽게 구입을 할 수가 있고 분사 통을 따로 준비해 넣고 신발 내부를 향해 뿌려 주기만 하면 된다. 냄새의 원인을 완전히 제거하기엔 무리가 있지만 급할 때 사용하면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이 된다.

 

 

 

3. 식초 사용

 미지근한 물에 가루비누를 풀고 신발을 불린 후 헹궈주고 마지막 씻어낼 때 식초를 조금 부어주면 운동화 신발 냄새를 없앨 수가 있다. 확실한 방법이 되면서 소독까지 시킬 수가 있는데 마찬가지로 건조할 때는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서 시켜 주어야 효과를 볼 수가 있다.

 

 

 

4. 신문지

 특히 가죽 재질의 운동화나 구두에 효과를 보이는 방법인데 평소 신발장에 넣어둘 때 신문지를 안에 넣어주면 끝이다. 하지만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신지 않을 때 미리미리 신문지를 구겨서 넣어두어야 하는데 더불어 신발장의 퀴퀴한 냄새까지 줄여줄 수가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