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설관리/소방

아날로그 정온식 화재 감지기 교체 및 딥 스위치 세팅.(DBE 동방전자)

by 운동과 영양 2021. 4. 21.
반응형

* 아날로그 화재감지기

 일반 감지기는 내부에 세팅된 일정 온도 혹인 오염도에 따라서 감지가 되는 단방향 방식으로 가격이 저렴하고 유지보수가 비교적 간단하다는 특징이 있다.

 

  그와 다르게 아날로그형 감지기는 주변 환경의 온도를 감지하여 수신반에 데이터로 남겨주게 된다. 그리고 감지기 자체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체크해 주고 각 감지기마다 고유의 주소가 있어 정확한 화재 위치를 파악할 수가 있다. 화재 수신반과 양방향 통신이 가능한 화재감지기 이기 때문에 가격대가 일반 감지기보다 훨씬 고가이다.

 

 현재 사용 중인 DBE(동방전자) 화재감지기는 오직 같은 제조사의 R형 수신기와 호환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고 다른 제조사의 수신기와는 통신오류가 생길 수가 있다.

 

 

* DBE(동방전자) 정온식 아날로그 화재감지기 스펙

 

- 형식: 아날로그식, 보통형, 재용형, 비방수형 

- 사용전압: DC18V ~ 32V

- 환경조건: -10도 ~ +50도

- 상대습도: 95%

- 사이즈: 116파이 * 46mm

- 동작확인 등: 적색 발광다이오드

- 접속 수량: 루프당 127개

- 감도 레벨: 30도~90도

- 감지방식: 고성능 반도체 센서에 의한 정온점 감지방식

- 접속 수신기: Pro N-MUX 계열

- 특징: 열온도를 126단계로 구분하여 표시(설치높이 8m 미만)

 

 

 

* 아날로그 정온식 감지기 교체

 

- 사무실에 설치되어 있는 아날로그형 화재감지가 가 열 테스트시에도 작동이 불가하여 교체를 진행하게 되었다. 보통 사무실은 연기감지기 설치가 일반적인데 열로 작동하는 정온식 감기가 예외적으로 설치가 되어있었다.

 

 

아날로그 화재감지기

- 아날로그 감지기 본체를 탈거하고 뒷면을 보면 사진처럼 딥스위치가 있다. 감지기 각각 마다 고유의 주소가 존재하여 수신기와 양방향 통신을 하기 때문인데 교체를 진행하는 새 제품의 감지기에 같은 주소를 입력해 줘야 한다.

 

 - 감지기 번호가 47번이기 때문에 딥스위치를 1(1) 2(2) 3(4) 4(8) 6(32)로 세팅해주면 된다. 가로 숫자의 합이 47이 되는 것이다. 주소 숫자가 맞지 않으면 수신기와의 통신기 불가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정온식 화재감지기

- 주소를 정상적으로 세팅하고 감지기 베이스에 장착을 한다. 수신기와 통신이 정상적으로 되고 있다면 감지기 LED 전구에 불빛이 깜빡거리게 된다. 간혹 불빛이 깜박이더라도 수신기와의 통신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 수신기 측에서 감지기를 찾아 상태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아날로그 감지기는 현장의 온도와 습도 혹은 감지기 자체의 상태를 실시간 데이터로 확인할 수가 있고 화재점을 정확하고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다는 아주 큰 장점이 있지만 단점도 존재한다. 유지관리가 일반 감지기에 비하여 어렵다는 것인데 감지기 증설 같은 작업을 하려면 동방전자 측을 통하여 진행해 그래픽 로직을 바꿔줘야 하고 통신선 자재도 일반적이지가 않아 전문 기술인력을 통해 공사를 진행해야 한다. 화재의 대응성은 상당히 높지만 유지관리 측면의 비용은 높아질 수가 있다는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