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설관리/통신 및 기타

시설관리 에서 만능아이템 WD-40 적극 활용해보기.

by 운동과 영양 2021. 4. 5.
반응형

 방청 윤활 스프레이로 유명한 WD 40 은 시설관리 업무에서 뗄래야 뗄수없는 자재이다. 윤활 방청의 성능이 워낙 뛰어나 전기, 기계, 영선 파트의 모든 작업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가격 또한 저렴해 자주 접하게 된다.

 

 고유의 기능인 윤활 기능을 이용하여 볼트의 분리 경첩의 소음 제거 또는 나사 구멍을 낼 때 열화를 막기도 한다. WD 40 이 다양하게 이용되는 사례를 알아보고 시설업무에 적극 활용을 해보자.

 

 

 

◈ WD 40 업무 활용

WD 40 사용법시설관리 WD 40WD 40 사용방법

 

 

1. 비상 발전기를 수입(청소)할 때 사용

 발전기 몸체에는 페인트로 도장된 부분과 금속 부분이 그대로 노출된 곳이 있는데 모든 표면의 광택과 보호에 WD 40 이 상당히 좋은 효과를 발휘한다. 페인트 도장에 직접 분사를 해주고 보루 등으로 여러 번 문질러주면 오랫동안 도장면을 깨끗한 상태로 유지할 수가 있다.

 

 또한 도장이 되지 않은 금속 부위도 WD 40을 활용해 표면을 코팅해 주면 습기에 녹이 스는 현상을 막아주고 다른 오염에도 보호를 해주기 때문에 상당히 좋다.

 

2. 방화문의 도어체크 혹은 출입문의 경첩에 WD 40을 사용

 강력한 윤활 방청의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 녹이 슬고 오염이 되어 소음이 발생하는 경첩 또는 도어체크에 연결부에 직접 분사를 하면 바로 해결이 가능하다.

 

3. 드릴 기리로 금속을 뚫을 때 사용.

 강도가 강한 재질의 금속표면을 드릴 기리로 뚫을 때 열로 인해 연기가 발생하고 변형이 생기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때 구멍을 내기 전 WD 40을 미리 표면에 분사하고 작업을 하면 열에 의한 변형 등을 방지할 수가 있다.

 

4. 볼트 체결을 분리할 때 사용.

 분전반 내부 부스바를 분리할 때 혹은 차단기 볼트를 분해할 때 장력이 강하여 풀리지 않을 때가 있다. 이때 WD 40을 볼트에 직접 분사를 하고 작업을 하면 보다 손쉽게 체결을 풀 수가 있다. 

 

5. 오염된 공구를 세척할 때 사용.

 펜치, 니퍼, 스페너 등을 사용하면 기름때에 오염이 되는 경우가 많이 생긴다. 기름때 제거에 강력한 효과를 보이는 것 또한 이 제품이니 세척을 할 때 이용하면 아주 유용하다. 물기가 있는 걸레 등을 사용하면 녹이 슬어 이용이 불편해지는 경우가 생긴다.

 

6. 스티커 제거에 사용.

 시설일을 하게 되면 검사필증 스티거 나 안전 스티거 등 다양한 것들은 떼내야 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때 사용을 하면 찌꺼기 없이 말끔하게 제거가 가능하다.

 

 

 

 그 외 일상생활에서 WD 40 사용하는 법

WD 40WD 40 자전거

1. 자전거 체인 청소를 할 때 사용.

 체인 허브에 직접 분사를 하는 것이 아니라 자전거 체인 부분에 걸레를 받히고 조금씩 뿌려주면서 기름덩이를 말끔히 제거할 수가 있다. 윤활의 기능도 있어서 어느 정도의 부드러운 기어 변속이 가능하게 해 주기 때문에 별도의 자전거 체인 오일을 발라주지 않아도 된다.

 

 사실 자전거 동호회에서도 WD 40 제품으로 체인 윤활을 해주는 것에 대해 아직도 의견이 분분 하기는 하지만 10년 넘게 자전거 청소 및 윤활 용도로 사용을 했지만 지금까지 문제가 없다.(기어 허브에 직접 분사만 하지 않는다면 크게 문제는 없다고 생각한다.)

 

2. 걸린 지퍼에 사용.

 점퍼나 바지 지퍼 등이 뻑뻑해져 걸리게 되는 경우가 생기게 되는데 이때 휴지나 헝겊에 스프레이를 살짝 뿌리고 지퍼 길 부분에 골고루 발라주면 아주 부드럽게 지퍼가 움직이게 된다.(냄새가 있어 소량만 뿌려 사용한다.)

 

3. 더러워진 변기에 사용.

 찌든 때 나 얼룩으로 오염된 변기를 청소할 때 상당한 효과를 보인다. 마찬가지로 직접 분사를 하지 말고 헝겊에 소량 분사하여 닦는 형식으로 청소를 해주면 된다. 세척 후에는 약간의 냄세가 날 수가 있는데 욕실 세재 나 비누로 거품을 내어 살짝 닦아주면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다.

 

4. 소리 나는 방문에 사용.

 삐걱대는 방문 소리를 없애는데 WD 40보다 좋은 제품은 없다. 경첩에 스프레이를 뿌리는 즉시 소리가 사라지기 때문이다. 단 주의할 점은 경첩 부분에 직접분사를 할 때 너무 세게 뿌리면 녹이나 먼지가 벽지에 다 묻어날 수가 있어 아주 살짝 분사를 해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