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엄지 손톱 세로줄 이유 당뇨 질환 연관성 및 그외 원인들

by 운동과 영양 2025. 3. 13.
반응형

 우리 몸의 간기능 상태를 직관적으로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바로 눈과 손톱입니다. 그중 손톱에 세로줄 현상이 나타나면 간 건강 상태가 좋지 못함을 유추해 볼 수 있고 당뇨질환에 악영향을 주는 경향이 있죠.

 

세로줄이 가있는 엄지손톱
엄지손톱-세로줄

◼︎ 손톱 세로줄 간기능 연관성

  여러 장기 중 간은 혈당을 조절하고 유지하는데 큰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음식물을 섭취하고 나서 영양소 분해를 하고 인슐린이 적절하게 나올 수 있는 환경을 간이 만들어 주는데 건강상태가 나쁘면 대부분 손톱 세로줄이 발생되곤 합니다.

 

 

 엄지손톱뿐만 아니라 검지, 중지 등 전반적인 세로줄 형상을 보이고 있다면 우선적으로 간 열증, 간 음허증 과 같은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으며 이것은 혈당을 조절하는데 악영향을 주게 됩니다.

 

 오돌 토돌한 세로줄 증상과 손톱이 분홍빛을 띠지 않고 전반적으로 흰색을 유지하고 있다면 좀 더 명확하게 간 기능 상태가 좋지 못함을 유추해 볼 수가 있는 것이죠. 만약 누가 보아도 선명한 손톱 세로줄이 가있다면 늦지 않게 간 검진을 받아보고 당뇨질환이 악화되지 않게끔 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당뇨병 에 좋은 음식 과 합병증 알아보기

 

전체적으로 세로줄이 생긴 손톱
손톱

◼︎ 손톱 세로줄 관련 원인들

 선명한 손톱 세로줄이 가있다고 하여 무조건 간 건강이 나쁘고 당뇨질환에 나쁜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 수분 부족

 평소 물을 잘 마시지 않아 수분이 부족한 상태가 오랫동안 유지되면 손통이 갈라지고 세로줄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충분하게 물을 마셔주면 보통은 2개월 ~ 3개월 이내에 손톱의 상태가 정상으로 돌아오곤 합니다.

 

 

- 잦은 음주

 몸에 알코올이 들어오면 간이 독소를 분해하고 그 과정에서 체내 수분이 빠져나가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잦은 음주를 하고 있다면 손톱 세로줄을 만드는 주요 원인으로 작용할 우려가 있습니다.

 

- 단백질 섭취 부족

 손톱은 대부분 단백질로 구성이 되어 있어 부족하게 되면 빠른 기간 내 세로줄 현상 또는 부서지고 갈라지는 문제를 낳게 됩니다. 평소 자신의 식사패펀을 잘 생각해 보고 단백질이 부족하다 싶으면 충분하게 육류, 콩 등의 식품을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 노화 현상

 50대 이상의 연령대에서 손톱 세로줄 현상은 어찌 보면 자연스러운 증상 일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체내 단백질 합성이 줄어들고 수분도 줄어드는 경향이 있어 쉽게 세로줄 및 흰색 반점 등이 발생될 수 있는 것이죠.

 

 

공복혈당은 정상인데 당화혈색소 수치 높게 나올때(feat.9.8)

본래 가족력이 있기 때문에 건강검진을 하면 공복혈당이 90 ~ 98 정도로 높게 나오는 편입니다. 하지만 정상수치 범위 안에 들어와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았지만 이번 2024년 건강검진 결과에서

kjkjg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