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뒤로걷기 운동 칼로리 소모량 및 효과 장점 알아보기

by 운동과 영양 2024. 2. 14.
반응형

 생활 속에서 바로 적용을 할 수가 있고 몸의 관절, 근육에 무리를 주지 않는 걷기 운동의 인기는 항상 높습니다. 변형을 약간 시켜 뒤로걷기 운동을 꾸준히 하면 전혀 다른 부위의 근육이 강화되고 운동신경까지 올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재활이 필요한 경우 또는 노약자 분들이 뒤로걷기 운동을 하면 더욱 좋습니다.

 

검은색-운동화를-착용한모습
운동화

◼︎ 뒤로걷기 운동 칼로리 소모량

 걷기운동 자체가 고강도 운동이 아니기 때문에 70kg 체중 성인이 30분 정도 걸으면 140kcal 정도 칼로리가 소모됩니다. 뒤로 걷기는 조금 다르게 후면사슬근육 개입이 전체적으로 일어나고 복합관절 운동에 속하기 때문에 조금 더 높은 160kcal 정도의 열량이 소모되게 됩니다. 앞으로 걷는 것보다 뒤로걷는것이 허벅지 앞, 뒤 근육과 둔군 개입의 비율이 높은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 뒤로걷기 운동 효과 알아보기

<후면 사슬 근육 강화>

 뒤로걷게되면 코어근육의 개입이 많아지게 되고 더불어 엉덩이근육, 허벅지 앞뒤 근육의 사용이 많아지게 됩니다. 후면사슬 근육이란 등줄기를 타고 내려오는 근육으로 물건을 들거나, 앉았다 일어날 때 또는 중심을 잡고 서있을 때 중요하게 필요한 근육입니다. 뒤로 걷기 운동을 통해 후면사슬 근육을 강화시키면 몸의 밸런스가 좋아지는 것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앞허벅지 근육 발달>

 특히 앞쪽의 허벅지 근육을 발달시키는데 뒤로 걷기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앞쪽에 위치하고 있는 허벅지 근육은 사이즈가 크고 실생활에 많이 쓰이는 근육입니다.하루 30분씩 일주일에 4회정도 뒤로걷기 운동을 해도 충분하게 근육을 강화시킬 수가 있으며 특히 노인 및 재활치료를 하는 분에게 기력을 좋게 하는데 좋습니다.

 

 

<체중감량 효과>

 일반적으로 앞으로 걷는 운동보다 좀 더 칼로리소모량이 높기 때문에 체중을 조절하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다리근육뿐만 아니라 등, 허리 근육 강화도 함께 일어나기 때문에 가성비가 좋은 유산소 운동 중 하나입니다. 앞으로 걷는 운동과 뒤로걷는 운동을 병행해서 하면 전체적은 근육 밸런스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루 만보걷기 준비물 운동효과 및 신체변화 알아보기

 

운동장-트랙에서-걷는사람들
뒤로걷기

 

<무릎 통증 감소>

 특히 무릎관절의 건강이 좋지 못해 걸을 때마다 통증을 느끼는 분들은 뒤로 걷기 운동이 권장됩니다.무릎 연골로 가중되는 무게가 줄어들어 확실히 통증이 줄어드는 것을 느끼게 될것입니다.무릎의 염증 수치를 낮춰준 상태에서 편안하게 꾸준히 운동이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운동신경 발달>

 반대되는 행위를 하는 뒤로걷기 운동은 뇌신경을 자극하고 확성화 시키는데 큰 효과를 주게 됩니다. 집중해서 뒤로걷기를 하게 되면 집중력, 인지력 향상은 물론 기본적인 운동신경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복합관절 운동으로써 전체적인 신체 근신경계를 발달시킴과 동시에 뇌기능까지 유지하고 올려주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코어 근육 강화>

 나이가 들어갈수록 중요한 신체근육 부위는 단연 코어입니다. 허리 부근의 근육을 뜻하고 걷고, 뛰고, 물건을 들고 할 때 중요하게 개입되는 근육입니다. 코어 근육이 약화되면 자세 불균형이 생기고 힘을 제대로 쓰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되는데 뒤로 걷기 운동을 통해 효과적으로 강화가 가능합니다.한달 정도만 뒤로걷기 운동을 진행해도 단단하게 자세가 잡히는 것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균형감각 상승>

 40대가 넘어서게 되면 급격하게 운동신경 및 균형감각이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뒤로 걷는 행위를 통해 자연스럽게 균형감각을 키울 수가 있고 특히 중년층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균형감각 상승으로 인해 쉽게 넘어지거나 돌발상황에서 대처 능력 등이 올라가는 장점이 있습니다.

 

트레킹 운동효과 및 칼로리모소

 

트레킹 운동효과 및 칼로리모소

행복한 라이프를 즐기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건강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자연을 즐기면서 산길을 걷는 트레킹은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시키는데 최고의 운동으로 꼽힌다. 체력을 길

kjkjg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