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자동차 배터리 정상 전압 범위 체크방법 및 색깔 점검

by 운동과 영양 2023. 9. 11.
반응형

차량을 운행하다 보면 시동이 시원하게 걸리지 않거나 주기적으로 방전이 되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배터리 또한 소모품 중 하나이고 시간이 지날수록 전압 효율이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자동차 배터리 전압체크 방법과 정상 범위를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배터리-상부모습
자동차-배터리

◼︎ 자동차 배터리 전압 체크방법

 

 자동차 배터리 전압을 체크하기 위해서는 우선 테스터기가 있어야 합니다.가정에서 사용하는 간단한 형태의 테스터기도 문제없이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활용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보다 더 정확하게 배터리 전압을 측정하기 위해 차량 시동을 끈상태로 한번, 차동을 켠 상태로 한번 테스트 하는것을 권장합니다.

  1. 테스터기를 'DC 전압' 측정 모드로 변경합니다.AC 모드로 되었을 경우 측정이 불가하게 됩니다.
  2. 자동차 보닛을 열고 배터리 양쪽 극단 커버를 분리합니다.(작업시 장갑 착용)
  3. 테스터기를 +, - 양극단에 접촉을 시켜 DC 전원을 측정합니다.측정시 테스트기 바늘 위치가 바뀌어도 상관이 없으니 편안하게 점검을 합니다.
  4. 테스터기 화면에 나온 전압을 기록합니다.

 

◼︎ 자동차 배터리 정상 범위

 

<시동을 켠상태 전압>
 차량의 제네레이터가 돌아가는 상태이기 때문에 출력되는 전압이 시동이 꺼진 상태보다는 높습니다. 차량 시동이 켜진 상태에서 배터리 DC전압이 13.6V ~ 14.2V 범위에 들어가면 정상으로 봐도 좋습니다. 하지만 13V 이하로 떨어진다면 제대로 된 전압출력이 나가지 못해 차량의 성능도 저하시키게 됩니다.

 

<시동이 꺼진상태 전압>
 차량 시동을 끄고 배터리 DC 전압을 측정합니다. 측정한 전압이 12.4V ~ 12.7V 범위 안에 들어온다면 정상 배터리의 컨디션이 좋다고 봐도 좋습니다. 만약 12.4V 이하의 전압이 나온다면 전압 컨디션이 좋지 못하다는 것을 인식해야 하고, 12V 이하의 전압이 나오면 배터리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시동 모터 구동시 전압>

 좀더 정확하게 차량의 시동을 걸면서 시동 모터가 가동될 때 측정되는 전압이 만약 9.5V 이하가 나온다면 배터리의 수명이 다한 것으로 보고 교체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배터리-단자
배터리-단자

◼︎ 그외 배터리 표시창 확인방법

 

 자동차 배터리의 컨디션을 육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자동차 배터리 상부에 설치되어 있는 표시창(인디케이터)을 확인면 되는데 각 색깔별로 현재 컨디션을 표시하게 됩니다.

  • 녹색: 배터리의 컨디션이 양호
  • 검은색: 충전 및 교체필요
  • 흰색: 바로 교체 필요

 

 

자동차 배터리 방전 점프방법 정리

 

 

◼︎ 자동차 배터리 수명

 일반적인 환경조건에서 주행을 했을때 대략 4년 5만 km까지 배터리를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동을 끄고 전자장치를 오랜 시간 동안 자주 사용하거나, 배터리 방전 횟수가 많아지게 되면 수명이 급격하게 줄어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 배터리 1회 방전시: 본래 효율의 70% ~ 80% 성능을 발휘하게 됩니다.
  • 배터리 2회 방전시: 본래 효율의 70% 성능을 발휘하게 됩니다.
  • 배터리 3회 방전시: 이때부터 배터리 성능이 크게 저하되어 제대로 된 전압을 내기 어려워질 수가 있습니다. 완전방전이 3회 이상 발생된 이력이 있다면 정비소 점검을 받고 배터리 교환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배터리 수명 교체주기 및 방전되는 이유

 

자동차 배터리 수명 교체주기 및 방전되는 이유

자동차 소모품 중 하나인 배터리는 주행거리 혹은 사용기간에 따라 주기적인 교체가 이루어져야 한다. 배터리 제조사 브랜드마다 조금씩 차이를 보일 수는 있지만 일반적인 수명은 거의 동일하

kjkjg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