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톡톡

화장실 리모델링 공사기간 및 주의사항

by 운동과 영양 2022. 10. 28.
반응형

 물을 사용하는 공간인 화장실이 노후화되면 곰팡이가 잘 끼게 되고 외관상 사람을 불쾌하기 만듭니다. 좀 더 위생적이고 깔끔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화장실만 별도로 리모델링 공사를 진행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바닥을 깨고 타일을 철거하는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소음발생이 되기 때문에 최대한 공사기간을 짧게 가져가려는 분들이 많이 계실 것 같습니다.

 

 

❖ 화장실 리모델링 할시 주의사항

화장실-세면대흰색-타일-바닥
세면대-타일

<시공 자재 직접확인>

 화장실 한 칸을 시공하는 기준은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250만 원을 말하는 곳이 있는가 하면 500만 원 이상을 견적하는 곳도 있습니다. 무슨 차이일까요? 인건비의 차이는 크게 없고 자재값에서 차이를 보이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타일과 바닥, 도기, 천정재에 들어가는 자재를 어떤 것으로 채우느냐에 따라서 크게 변동을 보이는 것입니다.

 

 견적을 내보고 나서 들어간 자재에 대하여 귀찮지만 일일이 따져볼 여지가 충분히 있습니다. 한번 시공된 화장실은 다시 되돌릴 수도 없고 한번 잘못된 자재를 사용하고 나면 몇 년이고 사람을 스트레스받게 하기 때문입니다. 번거롭더라도 화장실 리모델링에 들어가는 자재를 일일이 따져 봐야 합니다.

 

 

 

<업체 선정>

 어찌 보면 가장 중요한 항목이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실수를 하는 것이 아는 지인의 소개로 알아보지 않고 무작정 진행을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행동은 추후 공사가 잘못되더라고 아는 지인의 사람이기 때문에 강하게 나가기가 어렵습니다. 하자가 발생했을 시는 나의 의견을 강력하게 피력하고 항의를 해야 빠르고 확실하게 처리가 가능합니다. 지인과 연결된 사람이라면 이러한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주변의 평을 종합해서 들어보는 것입니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 업체를 알아봤다면 그에 대한 평을 발품 팔아 알아봐야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주변 화장실 리모델링을 한 곳에 방문해 양해를 구하고 이야기를 직접 들어보는 것입니다. 시공은 잘마무리 되는지 사후관리는 확실한지 등을 말입니다.

 

 직접 평을 확인하는 것이 어렵다면 카페나 블로그 등을 방문해 댓글 평을 한번 쭉 보는 것입니다. 별것 아닌 과정 같지만 사실 가장 중요한 항목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진만 그럴듯하지 실상 내실은 무너져있는 업체가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그것을 걸러내기 위해서는 발품이 불가피합니다.

 

 

 

<화장실 하자 발생시>

 화장실 리모델링 하자가 보일 때는 업체에 즉각적으로 이야기를 하고 사진을 찍어둬야 합니다. 문제가 생겼을 때 바로바로 사실을 이야기하고 조금은 강경하게 대응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드럽고 유한 사람에게는 일정을 늦추거나 부실하게 처리하는 경우가 대부분 이기 때문입니다. A/S 기간은 보통 1년이기 때문에 그 안에 결점이 보일 때마다 지체 없이 즉시 전화를 해야 합니다. 공사비에는 사후관리 비용까지 들어가 있다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간단한 체크리스트를 적어보겠습니다.

  • 타일줄눈의 간격이 맞는가
  • 실리콘 마감처리는 잘되었는가
  • 거울 및 장의 간격 및 수평이 잘 맞는가
  • 천정 마감처리는 확실한가
  • 샤워기, 세면대 물은 시원하게 잘 나오는가
  • 변기의 물은 잘 빠지는가
  • 타일이 깨진 곳은 없는가
  • 바닥에 물이 고이는 곳은 없는가

 

 

 

❖ 화장실 리모델링 공사기간

화장실-타일-벽벽에-설치된-장
화장실-벽

 업체와 화장실의 상태에 따라 약간씩 차이를 보일 수가 있지만 대부분 3일~4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이것은 1칸의 기준이고 만약 화장실 2칸이라면 공시 간은 넉넉하게 5~6일 정도를 잡는 것이 좋습니다.

 

 타일작업을 할 때 시멘트 양생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너무 급하게 서두르게 되면 벽, 바닥의 마감처리가 부실해질 수가 있습니다. 바닥이 단단하게 양생이 되지 않게 되면 구배가 틀어지는 상황도 발생될 수 있습니다.

 

 화장실 공사를 진행하게 되면 소음발생이 심하기 때문에 되도록 주말은 피해서 공사일정을 잡는 것이 좋습니다. 바닥작업을 할 때는 소음, 진동이 곧바로 아래층으로 전달이 되기 때문에 민원이 들어오기 쉽고 최소한 주말은 피해야 하는 것입니다. 만약 견적금액이 크게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면 기간을 너무 짧게 잡지 않도록 주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택 리모델링 공사할때 주의사항 및 알아둘것들

 아파트와 달리 주택은 외부를 함께 공사하는 경우가 많고 마당 및 옥상 등의 보수 공사도 함께 진행을 하기 때문에 공사기간을 상대적으로 넉넉하게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내•외부를 함께

kjkjg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