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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DCT 듀얼클러치미션 장점 단점 및 오일교체비용 교환주기

by 운동과 영양 2023. 10.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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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CT(듀얼클러치미션)은 수동기어와 자동기어의 장점만을 접목시켜 좀 더 스포티한 드라이빙을 느끼기 위해 만들어진 미션부품입니다. 기존의 무단변속기 또는 자동변속기 와는 다른 동력전달 체계를 가지고 있어 차별성 있게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DCT-듀얼클러치미션-외관모습
DCT

❖ DCT 듀얼클러치미션 이란?

 앞서 기술했듯 수동, 자동기어 미션의 이점만을 적용하여 사용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2개의 클러치가 존재가 상황에 따라 효율적인 출력을 발휘할 수 있게끔 1단부터 7단까지의 기어비 바탕이 되어있습니다. 높은 출력과 스피드를 구현하기 위하여 RPM의 범위가 넓으며 자동변속기보다 기어변속의 정확성 및 신뢰성이 높습니다.

 

 국내차량에도 DCT 듀얼클러지미션 적용이 많이 되고 있는데 스포츠 쿠페형(베로스터, G70 등)이 일예입니다.일반적인 자동변속기와는 확연한 차별성이 있어 장단점을 파악하고 관리할 수 있게끔 하는 것이 좋습니다.

 

❖ DCT 듀얼클러치미션 장점

 

<신뢰성 있는 기어변속>

 도로 여건과 주행속도에 맞는 기어비를 빠르고 신뢰성 있게 변속을 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2개의 클러치가 존재하며 최적의 기어비에 맞물려 주행의 안정성을 더하게 됩니다.

 

<넓은 RPM범위>

 순간 스피드를 올리기 위해 일반 자동변속기 보다 높은 RPM을 커버할수 있고 엔진의 출력을 최대한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동변속기에 많이 사용되는 토크 컨버터 형태는 고 RPM을 커버하기 한계가 있습니다.

 

<1단 ~ 7단 기어비>

 보통의 자동변속기 미션보다 기어의 단수가 세분화되어 있어 최상의 기어비를 찾아 고출력, 고성능을 발휘할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자연스럽게 RPM을 올리며 순적으로 치고 나가는 스피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차량-듀얼클러치미션
듀얼클러치미션

❖ DCT 듀얼클러치미션 단점

 

<약한 내구성>

 높은 RPM을 사용하고 기어변속 타이밍이 빠르기 때문에 일반 오토미션 보다는 짧은 수명의 단점이 있습니다. 고출력과 속도감을 느낄 수 있게끔 설계된 DCT 듀얼클러치미션 이기 때문에 국내에서도 일부차종(스포츠 쿠페형)에 적용되어 있습니다.

 

<떨어지는 연비>

 자동변속기 적용 차량에 비해 10% ~ 20% 연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높은 배기량을 갖고 있고 세팅치 자체가 고 RPM을 사용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고장 시 높은 수리비용>

 고성능 차량이 들어가고 만약 고장현상이 발생되어 수리에 들어가게 되면 상대적으로 높은 수리비용 또는 교체비용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보통의 차량보다 스피드감을 만끽하는 경향이 있고 미션 열발생도 많이 일어나기 때문에 오일의 관리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 DCT 미션오일 교환주기 및 교체비용

 

 약간 더 빠른 미션오일교환 주기를 갖고 있는 DCT 듀얼클러치미션 부품입니다. 차량의 운전습관 및 오일퀄리티에 따라 교환주기 차이가 나게 되지만 보통 4만 km 내외로 오일 점도 및 오염도를 체크하고 교체를 진행합니다. 건식타입 DCT의 경우 2L 오일이 들어가고, 습식 DCT는 6L 정도가 주입됩니다.

 

 비용은 어떤 DCT 미션오일을 사용하느냐 또는 습식, 건식에 따라 교체비용 차이가 극명하게 나기 때문에 명확하게 정해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일반적은 오일을 사용하고 습식의 경우 오일비용 10만 원 + 공임비 3만 원 하여 13만 원 내외를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고급 수입 오일을 사용하는 경우 2배 이상 금액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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