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톡톡

브레이크패드 교환주기 비용

by 운동과 영양 2022. 9. 28.
반응형

 자동차 소모품 중에서 우리의 생명과 직결되는 품목이 바로 브레이크패드 입니다.주행습관에 따라 교환주기가 짧아질수 있기 때문에 이상 증상이 없지 꼼꼼하게 체크를 해서 늦지 않게 교체를 해주어야 합니다.

 

 교환주기가 너무 늦어지게 되면 브레이크패드 마모 이후 디스크림 부위 까지 손상이 가서 수리비용이 크게 발생되는 상황도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패드 교환 자체는 그렇게 부담되는 금액이 아니기 때문에 미리 점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레이크패드
브레이크패드

◼︎ 브레이크패드 역할

 자동차는 잘달리는것도 중요하지만 잘 멈추는 것이 더욱더 중요합니다. 브레이크 디스크를 잡아주어 감속을 하도록 유도하는 브레이크패드는 작동 시 브레이크액이 주입되면서 유압이 발생되어 적은 힘으로도 제동을 걸 수가 있습니다.

 

 마모도가 적은 패드는 소음이 발생없이 부드럽게 제동이 걸리게 되지만 반대로 마모가 심한 브레이크패드는 열을 발생시키면서 듣기 싫은 소음도 발생시키게 됩니다. 물론 제동력도 떨어지게 되어 감속 거리가 늘어나게 되고 안전사고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반응형

 

 

◼︎ 브레이크패드 이상 증상 살펴보기

<차량의 밀림현상>

 첫번째로 평소와 다르게 브레이크 페달이 무거워지고 꾹 밟더라도 즉각적인 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특히 고속주행을 하다가 멈출 때 차량의 밀림 현상이 심해지기 때문에 사고의 원인으로 작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소음 발생>

 금속이 긁히는 기분 나쁜 소음이 발생됩니다. 지속적으로 발생되기도 하고 간헐적으로 발생이 되기도 하는데 한번 이런 소음이 나타나면 패드 교환전까지 지속적으로 나게 됩니다. 교환이 너무 늦어지면 디스크림 까지 손상이 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브레이크 페달 꿀렁임>

 브레이크패드 마모가 너무 심하게 진행이 되었을 경우 브레이크 페달을 밟게 되면 무언가 꿀렁이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디스크 표면이 깎여 평탄하지 못해 이러한 현상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느낌을 받았다면 즉각적으로 패드를 교환해 주어야 합니다.

 

 

 

마모된-브레이크패드
패드

◼︎ 브레이크패드 교환주기

 운전자의 운전습관(급제동) 또는 패드의 재질과 퀄리티 등에 따라 교환주기가 크게 차이날수가 있기 때문에 주기적인 육안점검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적용되는 브레이크패드 방식은 4만 km마다 교환이 되어야 하고 드럼식 라이닝 방식은 6만km 마다 교환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앞서 기술했듯 패드의 주기는 개인차가 심하게 있어 2만km마다 육안으로 확인을 하던지 정비소에 들러 점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패드 상태가 불량하고 운전습관이 잘못되어 있으면 2만km에도 마모가 전부 진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브레이크패드 교체비용

 다른 소모품에 비해 비용이 적게 드는 것이 브레이크 패드입니다. 일반적으로 공임비는 5만 원 수준이고 정비소에 있는 부품을 사용하냐 아니면 별로로 구입을 하여 교환을 받냐에 따라 전체적인 교체비용 차이는 생길 수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인터넷으로 브레이크패드 세트를 구입하고 공임만 해주는 곳에 방문해 교체를 진행하는 방식을 많이 이용하는 추세입니다. 정비소에서 차량을 맡기고 교환받는 것보다 약 20% 저렴하게 교체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앞바퀴 패드 기준으로 10만 원 안쪽의 정비비용을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브레이크패드 교환이 늦어져 디스크까지 손상이 갔다면 훨씬 높은 금액의 수리비가 나올 수 있으니 미리미리 점검받고 교환을 받아야 합니다.

 

 

 

 

자동차 냉각수 부동액 교체시기.

 날씨가 추워지면서 부동액 정비의 관심이 많이 지고 있다. 자동차를 타다 보면 여러 가지 소모품을 교체하는 시기가 찾아오는데 엔진오일, 타이어, 미션오일 등은 사람들이 대부분 관심을 가

kjkjg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