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와 마찬가지로 오토바이도 엔진열을 식혀주는 냉각수를 주기적으로 체크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냉각수통 L선 가까이 표시가 되고 있다면 오토바이 과열로 인해 엔진파손, 연비저하 등의 문제를 일으키기에 보충 작업을 해주면 좋습니다.
◼︎ 오토바이 냉각수보충 준비물
◇ 냉각수
기존에있는 냉각수 컬러색과 같은 제품으로 구입해줘야 하는데 보통은 녹색이 많습니다. 증류수와 희석되어 있는 제품이 있고 원액이 있는 제품이 있는데 어떤 것을 구입해도 상관은 없습니다.(원액은 1L, 희석액은 3L)
◇ 깔대기
냉각수는 외부공기에 노출이 되면 독성물질이 나오기 때문에 보충 시 흘리지 않도록 깔대기를 준비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플라스틱 페트병을 잘라 사용해도 무방하니 참고시길 바래요.
◇ 십자드라이버
보통 발판아래에 냉각수통이 있고 십자드라이버를 사용해 발판커버를 분리해야 합니다.
오토바이 소모품 교환주기 (미션오일/브레이크 오일/점화플러그 등)
◼︎ 오토바이 냉각수 보충방법 순서
(1) 냉각수 희석액 준비하기
증류수와 희석이 되어있는 제품은 그대로 사용해도 되고 원액제품이라면 수돗물 또는 증류수(약국 판매)와 50:50 비율로 희석해 줍니다. 예를 들어 냉각수 원액 1L에 수돗물 1L를 섞어준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2) 냉각수통 위치 확인
일반적으로 대게는 오토바이 발판 아래에 냉각수통이 위치하고 있고 자세히 보면 흰색통이 보일 것입니다. 십자드라이버를 사용해 발판을 탈거해 줍니다.
(3) 냉각수 보충하기
냉각수 고무캡을 열어주고 깔대기를 대준다음 조심스럽게 냉각수를 부어줍니다. 되도록 바닥에 흘리지 않게끔 작업을 해주는 게 좋은데 공기중과 닿으면 유해물질이 나와 사람, 동물에게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4) F에 가깝게 맞추기
냉각수를 F선에 가깝게 맞춰주는 것이 좋으며 되도록 F선을 넘기지 않는 게 좋습니다. 너무 많은 양을 보충하면 오히려 냉각효과가 떨어져 연비하락의 원인이 됩니다.
(5) 고무캡 잘 닫아주기
마지막으로 냉각수통 고무캡을 꼼꼼하게 잘 닫아주면 됩니다. 제대로 고무캡을 닫지 않으면 오토바이를 주행하면서 넘치는 현상이 발생되어 보충작업이 소용없게 될 수 있으므로 최대한 신경을 써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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