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톡톡

중학교 전학 절차 순서 준비서류 및 주의사항 알아보기

by 운동과 영양 2024. 3. 10.
반응형

 이사 및 개인사유 등의 이유로인해 다니던 중학교를 다른 곳으로 옮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절차가 복잡하지는 않지만 기한을 너무 늦추거나 순서에 맞게 진행하지 않으면 시간소모가 될 수 있어 전학에 차질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중학교 전학 절차 순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교복을-입고있는-학생들
학생

◼︎ 중학교 전학 절차 알아보기

1. 전학 통보(담임 선생님)

 현재 다니고있는 중학교 측 담임선생님께 미리 연락을 하여 전학 통보를 합니다. 절차 및 필요한 서류 등에 대해 설명을 해주게 되는데 잘 메모를 해두었다가 준비를 합니다. 전학 통보는 여유 있게 2주 ~ 3주 전에 통보해 주는 것이 준비에 차질이 없습니다.

 

 

2. 전학 확인증 발급

 전 학교에서 연락이 오면 직접 방문을하여 교과서를 반납하고 전학 확인증을 발급받게 됩니다. 확인증을 발급받은 이후 5일 안쪽으로 중학교 배정을 받아야 하므로 너무 늦춰지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3. 중학교 배정

 이사를 하는 지역에 배정을 받는 형태이고 해당 지역 교육청에 연락을 하여 전학 사실을 알려야 합니다.또한 전학을 가는 새로운 중학교 측에 전학 확인증을 제출합니다. 중학교의 배정은 보통 거주하는 곳에서 가까운 거리에 되지만 학생인원을 받을 자리가 없다면 거리가 약간 떨어진 곳으로 배정이 될 수 있습니다.

 

 이사전에 이사를 하는 곳의 교육청에 연락을 하여 주변 중학교의 전학가능 여부를 미리 문의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4. 전입 신고 및 교육청 자료제출

 이상를 가게 되면 가까운 주민세터에 방문을 하여 전입 신고를 하고 해당 교육청에 전입 관련된 서류를 제출합니다. 서류를 빠짐없이 준비하기 위해 교육청에 미리 연락하여 문의를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5. 배정 통지서 발급

 교육청 측에서 최종적으로 중학교 배정 통지서가 나오게되고 이것을 전학 갈 학교에 제출을 하면 마무리가 됩니다. 이후 학교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지만 선생님이 지역거주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실사방문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중학교 전학 주의사항

  • 이사 예정의 경우 미리 전학이 안되고 이사 이후에는 가능합니다.
  • 같은 학군 내 이사는 전학이 안될수가 있습니다.
  • 전 가족 전입신가고 되어있어야 합니다.

<전 가족 전입신고 예외사항 준비서류>

  • 부모 사망: 학생명의 가족관계증명서
  • 부모 이혼: 가족관계증명서, 학생명의 기본증명서
  • 친권자가 아닌 부모의 이전: 친권자 동의서

 

고등학교 전학 절차 서류 및 일반고 특성화고 다른점

 

고등학교 전학 절차 서류 및 일반고 특성화고 다른점

이사, 학업 등의 이유로인해 고등학교 전학을 가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일반고, 특성화고 등의 학교 종류에 따라 전학 가는 시기 및 방법의 차이가 발생되는 부분이 있어 사전에 미리

kjkjg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