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을 만들기 위해서는 운동, 영양, 휴식 세 박자가 잘 들어맞아야 합니다. 그중 영양섭취는 단백질을 충분한 비율로 잡아야 하는데 동물성 단백질 이외에 식물성 단백질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콩으로 만든 두부가 있는데 꽤나 높은 비율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고 양질의 지방, 탄수화물, 미네랄, 무기질 도 함께 있어 장점이 많습니다.
◼︎ 두부 영양성분 단백질 함유량(100g당)
- 칼로리 397kcal
- 탄수화물 14g
- 지방 20g
- 단백질 40g
- 나트륨 147mg
- 칼륨 920mg
두모 한모의 영양성분을 살펴보면 칼로리는 397kcal 정도로 공깃밥 하나 보다 약간더 높은 수준입니다. 단백질 함유량은 40g으로 상당히 높은 편인데 닭가슴살 100g 두 덩이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두부 한모를 섭취함으로써 성인 하루 단백질 권장량 절반을 채우게 되는 것입니다.
탄수화물과 지방의 비율도 꽤나 좋기 때문에 요즘은 두부로 식사를 대체하여 체중조절에 활용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두부에 포함되어 있는 지방은 수용성지방산 물질로 우리 몸의 호르몬대사에 꼭 필요하며 근육을 합성하는데 좀 더 효과를 볼 수 있게 해줍니다.또한 두부는 소화흡수가 천천히되는 특징이 있어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시켜 주기 때문에 체중을 조절하는데도 큰 이점을 볼수 있습니다.
◼︎ 두부 단백질 근육생성 효과
<충분한 양의 단백질 함유>
닭고기, 소고기, 돼지고기, 생선 등에 뒤처지지 않는 단백질 함유량을 자랑하는 두부인데 반모만 먹어줘도 대략 20g의 단백질 섭취가 가능합니다. 육류와 비교하여 g당 단백질 함유량이 생각보다 적지 않기 때문에 비건식을 선호하는 분들 중 두부로 근육을 훌륭하게 키워낸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해외는 물론 국내 보디빌더 선수들 중 식물성 콩 단백으로 멋진 몸을 만들어낸 사례를 보면 단백질원으로 두부가 대체가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높은 흡수율>
육류를 섭취하면 유독 소화가 어려운 분들이 있습니다. 두부는 수용성지방과 약간의 탄수화물을 함께 함유하고 있어 소화를 돕고 속을 편안하게 해주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돼지고기, 소고기에 비해 확실히 편안하게 소화되는 것을 느낄 수 있고 그에 따라 흡수율도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양질의 아미노산 비율>
과거 식물성 콩 단백은 육류에 비해 아미노산 비율이 떨어지고 불안정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새롭게 식품연구가 진행되면서 결고 식물성 콩단백이 육류와 비교하여 아미노산의 질이 떨어지지 않고 대등하다는 논문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오로지 두부단백질을 섭취하여 근육을 만들어내는 보디빌더들이 나오면서 이것을 증명해 주고 있습니다. 다만 두부는 수분의 함유량이 높아 배부름을 빨리 오게 만드는 현상 때문에 먹는 양에 비해 단백질양이 적다고 느껴질 뿐입니다.
<탄수화물, 지방 함께 섭취>
콩을 주원료로 만드는 두부에는 영양비율대비 20% 정도의 탄수화물을 함유하고 있어 에너지원으로써 훌륭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한 근육을 합성하고 호르몬 대사를 정상적으로 유지하는데 필요한 지방산도 함께 있어 근육을 생성시키는데 아주 좋은 조건을 갖고 있다고 봐야 합니다. 식사시간이 부족하거나 육류 단백에 거북함을 느끼는 분들은 간편하게 두부 반모 ~ 한모를 먹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한 끼 대체식품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근육 피로 회복>
두부에는 혈액을 만들어내고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미네랄, 아미노산, 무기질 성분이 아주 풍부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근육 운동 후 오는 근피로도를 빠르게 낮추고 쌓여있는 젖산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해 주기 때문에 다음번 수행할 운동량을 여유 있게 채울 수 있게끔 합니다. 육류를 섭취하게 되면 약간의 체내 염증을 발생시키시도 하는데 식물성 콩 단백은 그럴 염려가 거의 없어 건강을 유지하는데도 큰 보탬이 됩니다.
단백질 보충제 종류 MPI MPC ISP 특징 장점 및 근육생성 효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