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혈증서 수혈 사용처 및 가족 지인 타인 양도 방법
지정병원 또는 장소에서 헌혈을 하게 되면 헌혈증서를 받게 되는데 별것 아닌 것같이 느껴져도 수혈이 절실하게 필요한 상황에서 아주 유용하게 활용이 됩니다. 헌혈증서를 갖고 있을 경우 해당 수량만큼 원활하게 수혈을 받을고 필요에 따라 친구, 지인, 가족에게 양도까지 가능하기에 이점이 상당히 많이 있죠.

❖ 헌혈증서 사용처
◇ 수혈하는데 활용
본인 뿐만 아니라 주변 지인, 가족, 친구 등 폭넓게 헌혈증서를 통해 수혈을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병원마다 또는 헌혈증서 수량에 따라서 수혈이 가능한 양이 달라질 수 있죠.
◇ 타인 양도 가능
본인이 건강한 상태에서 수혈을 꾸준히해 증서를 많이 모아둔 상태라면 주면 사람들 중 건강이 좋지 않아 수혈이 필요한 분들에게 양도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헌혈증서없이 병원에서 자비로 수혈을 받으려면 상당히 비용이 발생하게 되는데 양도를 통해 경제적인 부담감을 줄일 수 있는 것이죠.
◇ 나만의 자부심
내가 헌혈한 혈액은 누군가에게 아주 중요하게 활용이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헌혈증서를 갖고 있음으로 뿌듯함, 자부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주변에 주기적인 헌혈로 증서를 많이 모은 분들을 보면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 헌혈증서 사용하는 방법
병원에서 문제없이 사용하기 위해서는 증서에 적혀있는 일련번호, 헌혈자 기본정보 등이 훼손되지 않아야 합니다.
(1) 접수하기
치료를 진행하려고 하는 병원 접수처에 헌혈증서를 제출하고 유효성을 검토받는 과정을 갖습니다.
(2) 수혈량 확인받기
필요한 수혈량과 헌혈증서로 가능한 범위를 확인하는 절차입니다. 각 대학병원마다 헌혈증서를 통해 공급하는 혈액량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사전에 체크를 잘해봐야 합니다.(단위 혈액당 공급량이 달라지게 됨)
(3) 회수절차
헌혈증서를 통해 수혈을 받고 이미 사용된 증서는 폐기가 됩니다. 해당 병원에서는 수혈된 양에서 헌혈증서를 제외한 비용처리를 진행하고 환자는 절차에 따라 수납을 합니다.
❖ 헌혈증서 양도방법
사실상 헌혈증서의 활용성이 가장 높은 부분이 바로 절실하게 필요한 사람에게 양도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헌혈증서를 양도하는 방법은 별도의 인증절차가 필요없고 증서를 갖고있는 사람이 필요한 지인, 친구, 가족 등 에게 직접 설명을하고 양도를 하는 것 입니다.
양도가 되면 헌혈자가 사용하는 것처럼 그대로 병원에서 바로 활용이 가능하며 헌혈증서 개수만큼 병원정책에 따라 수혈을 받을 수 있습니다.(유효기간이 만료된 경우 아쉽지만 사용이 불가하고 당연히 양도의 효력도 없습니다.)
지정헌혈 방법 및 과정을 알아봅니다
의도치 않게 큰 사고를 당하거나 그 외 혈액암 같은 질병에 걸리게 되면 피의 수급이 절실할 수가 있습니다. 직장 내로 보건소가 찾아오기 전까지 일반적으로 헌혈을 접할 기회는 많지가 않습니
kjkjg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