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용 커패시터 역할 및 점검방법 주의사항
전력을 받는 수용가 수변전설비 초입 부분에 설치가 이루어지는 커패시터 장비는 변압기로부터 전기가 강압뇌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역률저하를 방지하고 보상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역률개선으로 전기료 감소, 전기 손실감도 등의 이점을 가져갈 수가 있습니다. 역률은 100%에 가까워질수록 수용가 측면에서 유리하기 때문에 커패시터 관리가 중요하게 됩니다.
◎ 전력용 커패시터 역할
앞서 기술했듯 전기사업자로부터 공급받는 전기를 강압시키는 과정속 발생되는 역률저하를 보상하는 역할을 하기되고 100%에 가까워지는 역률은 다음과 같은 이점을 사용자에게 줍니다.
- 무효전류, 유도성 리액턴스 수치를 감소시켜 선로에 생기는 전압강하를 감소시켜 줍니다.
- 무효전력을 보상하는 역할을 하며 선로, 변압기로부터 생기게 되는 손실을 저감 시켜 줍니다.
- 선로 및 변압기로 부터의 부담이 감소되어 부하증설의 이점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 지상 무효전력이 줄어들게되어 전압변동이 감소됩니다.
- 전기 할증요금을 받지않을수 있습니다.
◎ 전력용 커패시터 수명 및 관리 중요성
일반적인 사용환경 안에서 전력용 커패시터 수명은 대략 15년 ~ 20년 정도가 됩니다. 지속적으로 전압, 전류가 가해지기 때문에 열화현상이 동반되고 그로 인해 내구성이 점차적으로 감소하여 처음보다 성능이 줄어들 수가 있습니다. 부식, 파손, 크랙, 과열 등의 문제가 발생되면서 역률을 보상하고 손실을 저감 시키는 기능이 크게 하락하면 교체를 생각해야 합니다.
내구성이 떨어져 열화현상이 발생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체를 진행하지않게 되면 결국 내부단락 또는 폭발로 이어지게 될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기적인 전력용 커패시터 점검관리가 중요하게 됩니다.
◎ 전력용 커패시터 점검방법
별도의 수리가 필요하지 않는 특징이 있는 전력용 커패시터는 특별한 이상증상이 없거나, 효율이 크게 하락하지 않는다면 그대로 사용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열화, 크랙, 부식 등의 문제로 인해 파손 사고가 생기면 그 여파로 인해 다른 설비까지 대미지를 줄 우려가 있어 반드시 점검이 뒤따라야 합니다.
- 전력용 커패시터 주변에 누유가 있는지 육안점검을 합니다.만약 누유가 발생되었다면 에폭시 수시 도포 조치를 해야 합니다.
- 부싱 또는 용접부 주위 누유여부를 확인하고 절연유가 부족한지 체크를 합니다.
- 커패시터 외함의 팽창 현상이 없는지 확인을 하고 만약 육안적으로 확연하게 사이즈가 커졌다면 수변전설비 운용을 잠시 멈춰 냉각을 시켜봅니다. 냉각시에도 팽창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용량계산 후 재설치가 이행되어야 합니다.
- 용접부의 부식이 없는지, 도장부분이 벗겨져 녹발생이 있는지 체크를 합니다. 녹이 심하게 발생된 상태라면 도장 처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전력용 커패시터 애자 부위에 크랙이 없는지 확인을 하고 문제가 발생되었을 시 제작사에 의뢰하여 수리를 진행합니다.
- 진동에 의한 볼트 풀림, 과열문제가 발생되지 않았는데 확인을 합니다. 볼트 풀림이 발생되었다면 설비운용을 멈추고 볼트조임 작업을 시행합니다.
◎ 점검 시 주의사항
전력용 커패시터를 점검할 때는 2인1조로 하는것이 좋으며 육안점검 위주로 진행을해야 합니다.만약 열화상측정카메라가 있다면 적극활용을할수가 있어 커패시터 컨디션 관리를 좀더 디테일하게 할수가 있습니다.문제발생으로 직접 커패시터 보완을 할때는 반드시 정전을 시키고 완전하게 방전을 시킨 후 검전기를 활용해 잔류전류가 남아있지는 않는지 체크를 해야 합니다.
수용가의 전력수급 안정성을 높이고 역률을 보상하여 전기료에 대한 이점까지 가져갈 수 있는 전력용 커패시터의 점검은 상당히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폭발사고가 발생되었을 경우 화재, 다른 장비로의 파급여파가 생길 수가 있어 평소의 관리점검이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