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관리/전기

LED 전등 안들어오는 이유 와 수리방법

운동과 영양 2022. 12. 1. 11:06
반응형

 가정집 또는 사무실 등의 LED 전등이 갑자기 들어오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간단하게 차단기를 올려 해결하는 방법도 있지만 그 문제가 아니라면 다른 여러 가지 문제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보수업체를 별도로 부르자면 출장비, 자재비 등의 발생으로 금액적 부담이 될 수 있어 셀프로 처리할 수 있는 부분은 어느 정도 숙지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전력 라인 문제 

전등-누전차단기
차단기

 다양한 문제로 LED 전등이 안들어 올수 있고 처리하기 쉬운 방법부터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차단기 트립>

전등의 차단기가 트립 되었을수 있습니다. 가정집이라면 대게는 신발장 내부, 거실 벽체 등에 차단기 박스가 있고 '전등' 라이고 쓰여있는 차단기가 제대로 올라가 있는지 확인을 하고 떨어져 있다면 올려줍니다. 일시적인 문제로 차단기가 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차단기 선로 접속 불량>

 전등 차단기에 물려있는 선로가 살짝 빠져있어도 문제가 됩니다.십자 드라이버를 사용해 차단기에 물려있는 전선 단자를 조여 줍니다. 감전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차단기를 꼭 내리고 작업을 진행하되 절연장갑의 착용은 필수입니다.

 

반응형

 

<누전 차단기 자체 불량>

 차단기 내부의 부품이 열화현상으로 늘어 붙는 경우가 있습니다. 차단기의 기능을 못하기 때문에 전등에 전기 공급이 안되게 됩니다. 이럴 때는 차단기 용량 및 사이즈와 같은 제품을 구매해 교체 진행합니다. 보통 전등 차단기는 '20A 미니'를 많이 사용합니다. 전등 차단기를 교체할 때는 필히 메인 차단기를 내려 감전 사고를 예방합니다.

 

<전등 스위치 불량>

전등 스위치 자체의 불량일 수 있습니다. 스위치 박스를 뜯어봐서 접속된 두 개의 선을 뽑고 맞대어 봅니다. 전등이 들어온다면 스위치 불량 이므로 교체를 진행합니다. 스위치를 교체 진행할 때 차단기를 off 시켜야 안전사고를 막을 수 있습니다.

 

 

◼︎ 전등 문제

사무실에-설치된-전등
전등

<SMPS 불량>

 형광등으로 따지면 안정기와 같은 역할을 하는 SMPS가 불량이 생겨 전등이 들어오지 않는 경우입니다. 거의 70% 이상을 차지하기 때문에 우선 같은 사양의 SMPS부품으로 갈아 보는 것도 좋습니다.LED 소자로 가는 전선을 연결하고 마지막으로 전원공급선을 연결하면 됩니다.(SMPS 용량 W수를 확인하고 동일한 제품으로 구입해야 합니다.)

 

<전등 LED소자 불량>

 거의 없는 사례이기는 하지만 종종 LED 전등 핵심 부품인 소자가 나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SMPS부품을 교체했고 전원 공급도 문제없이 되고 있는데 들어오지 않는다면 LED 소자 불량을 의심해야 하고 통째로 교체 진행을 해야 합니다.

 

<전등 전원 소켓 불량>

 전등으로 연결되는 전원선의 한가닥 또는 두 가닥이 빠져 있을 수 있습니다. 전선이 물리는 소켓의 불량으로 느슨해져 종종 빠지는 사례가 있습니다. 손으로 전선을 흔들어봐서 빠진 것이 보인다면 소켓을 사용하지 말고 직접 전원선과 연결해 테이핑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LED조명기구 무상교체 지원(취약계층 에너지복지사업

 

LED조명기구 무상교체 지원(취약계층 에너지복지사업)

취약계층 및 복지시설 등에 LED조명기구를 무상으로 교체 지원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정부 차원에서 국가의 에너지 절감과 가정, 시설의 전기료 부담을 줄이기 위한 목적입니다. 기존의 형광등

kjkjgo.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