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관리/전기

시설관리 환풍기 교체 작업 범위

운동과 영양 2022. 5. 13. 05:11
반응형

 시설관리를 하다 보면 환풍기를 관리 교체하는 일들이 빈번하게 일어난다. 전기파트 기계파트가 나누어져 있다면 사이즈가 큰 환풍기 설비들은 설비에서 주로 담당하는 경우가 있고 사이즈가 작은 욕실 환풍기, 사무실 환풍기 등은 전기파트에서 관리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 사무실 환풍기 교체

사무실에-설치된-환풍기
환풍기

 창문의 통풍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좁은 공간의 사무실에 간혹 가다가 환풍기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가 있다. 사이즈가 작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전기파트에서도 간단하게 교체를 진행할 수가 있다. 환풍기는 크게 천정형과 벽부형이 있고 사무실 대부분의 환풍기는 벽부형, 욕실 부위는 천정형이 설치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사진에 보이는 환풍기는 한일 제품으로 외경사이즈가 33cm * 33cm이다. 일반적으로 사무실, 화장실 벽에 많이 사용되는 제품으로 그릴형이기 때문에 바람이 나가는 외기 부분이 노출되어있는 곳에도 설치가 가능하다. 작동이 불가한 상태로 교체를 진행하기 위해 사전조사를 실시한다.

 

 

◉ 벽 환풍기 교체 시 주의사항

먼지쌓인-사무실-환풍기먼지가-그득-쌓인-환풍기-뒷면
사무실-환풍기

- 환풍기의 외경 사이즈도 중요하지만 벽에 들어가게 내 되는 내경의 사이즈가 더욱 중요하게 된다. 내경 사이즈가 맞지 않게 되면 아예 설치가 되지 않을 수가 있기 때문에 환풍기 사이즈를 잴 때는 외부 커버를 벗겨내고 진행해야 한다.

 

- 환풍기가 작동하지 않는다고 하여 무조건 제품의 불량이라고 생각하면 안 되고 콘센트 전원이 차단되어 있지는 않은지 확실하게 체크를 하야한다.

 

-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사무실 환풍기는 너무 고가의 제품보다는 브랜드가 있는 중저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환풍기 자체도 소모품이고 최근에는 중저가 제품의 내구성도 충분히 좋기 때문이다.

 

- 환풍기 바람 빠지는 뒷부분의 타입이 그릴 타입을 사용하지 말지를 잘 보고 결정한다. 바람이 나가는 부분이 비가 맞을 수 있는 환경이라면 그릴형(닫히는 타입)을 선택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