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초기 시동거는법 사용방법 준비물 및 주의사항 알아보기
여름동알 자라났던 산소의 풀들을 정리하기 위해 9월에 접어들면 예초작업을 곳곳에서 하게 됩니다. 작은 엔진을 사용하는 예초기인 만큼 시동을 걸어줘야 사용이 가능하며 안전을 위해 갖춰야 할 준비물이 있습니다.
◼︎ 예초기 사용전 준비물 리스트
- 보호안경
예초작업을 할때 반드시 착용해야 하는 장비입니다. 예초기를 사용해 작업을 하다 보면 바닥에 있는 크고 작은 돌들이 사방으로 튀고 특히 얼굴로 날아오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눈 보호를 위해 보호안경은 필수적으로 착용하는 것이 좋으며 원래 안경을 쓰는 분들도 보호안경을 덧대어 착용하도록 합니다.
- 긴팔, 긴바지
산에서 예초작업을 하다보면 벌, 벌레 등에 의해 피부가 뜯기고 발전이 일어날 우려가 있습니다. 팔다리에 피부가 노출되어 있으면 풀독에 오르기 쉽고 날아오르는 돌등에 보호도 어렵습니다.
- 얼면 전면 가리개
예초작업을 하면 흙가루, 풀, 돌가루 등이 심하게 날리기 때문에 얼굴 전체를 커버할 수 있는 가리개(마스크)가 있으며 좋습니다.
- 작업화
아직까지 금속날을 사용하는 예초기가 대부분이고 작업을 하는 주변지형에 돌이 많기 때문에 왠만하면 운동화보다는 작업화를 착용하는 게 권장됩니다.
- 정강이 보호대
생각보다 잦게 돌멩이가 정강이로 튀어오는 경우가 많아 정강이 보호대를 착용하는게 좋습니다.
◼︎ 예초기 사용방법 (시동걸기)
1) 연료확인
예초기 상단에 있는 연료통에 기름(휘발유)이 적당하게 차있는지 체크를 합니다.기름이 너무 없으면 시동이 걸리지 않을 수 있고 반대로 너무 많으면 예초작업을 할 때 기름이 새서 화재의 위험이 있습니다.
2) 손잡이 밸브 개방
날이 달려있는 손잡이 중간 부분에 밸브가 있는데 살짝 개방(20%정도)을 시켜 줍니다. 밸브를 너무 많이 개방해 놓으면 시동을 걸자마자 날이 돌아가 땅이 파이면서 돌아갈 수 있어 위험합니다. 살짝만 개방해 놓으면 시동을 걸어도 날이 돌아가지 않습니다.
3) 초크밸브 개방
예초기 본체 측면 하단을 보면 '초크밸브'가 있고 이것을 열어줘야 연료 투입이 됩니다.초크밸브를 열어놓지 않으면 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제품마다 초크밸브의 위치는 다를 수 있으니 천천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4) 줄을 당겨 시동걸기
예초기 측면에 있는 손잡이가 달린 줄을 힘있게 잡아당겨 시동을 걸어줍니다. 한 번에 걸리지 않으면 여러 번 시도를 해줍니다. 만약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면 초크밸브 개방유무를 확인인하고 연료량도 함께 체크를 합니다.
◼︎ 예초기 작업시 주의사항
- 작업을 하다보면 경사로면이 생각보다 많이 있는데 넘어지지 않게 중심을 잘 잡도록 합니다. 예초기를 매고 넘어지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나무 등을 정리할때 벌집을 건드리지 않도록 신경을 써줘야 합니다. 예초 작업을 하다가 말법에 쏘이는 사고가 종종 있습니다.
- 안전을 위해 1시간 작업을 하면 최소 10분 정도는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쉬는 시간이 없으면 예초기 과열 문제로 고장이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