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비중 검사 의미 뜻 정상수치 및 높을때 낮을때 문제점
소변검사는 우리 몸의 대사, 염증, 신장질환 등을 알아보는 척도로써 상당히 중요한 건강지표가 됩니다. 그중 요비중 검사 항목을 통해 소변에 얼마만큼의 노폐물이 포함되어 탁도가 증가되어 있는지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요비중 검사 목적과 정상범위 수치 및 관련질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요비중 검사하는 이유
우리 신체 장기, 세포등에 혈액이 순환을 하면서 필요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게 되고 신장을 통해 걸러지며 소변의 형태로 노폐물을 배출하게 됩니다. 만약 신장의 기능이 저하되어 있거나 몸의 염증수치가 높아지게 되면 소변의 탁도가 높아지고 심한 냄새가 유발되는데 이러한 정도를 수치로 알아보는 것이 요비중 검사입니다.
<그 외 검사 목적>
- 체내 수분의 감소되어 탈수증상이 있는 경우 요비중 검사를 통해 그 정도를 알아보게 됩니다.
- 당뇨질환이 심한 경우 소변을 통해 당성분이 배출되기 때문에 요비중 검사를 통해 관리를 하게 됩니다.
- 요로감염이 발생되는 요비중 수치 변화가 생기기 때문에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 요비중 정상수치 범위
소변검사를 통해 진행이 되고 소변 속에 포함되어 있는 노폐물 즉 고형성분의 정도를 파악하게 됩니다. 요비중 수치가 낮으면 탁도가 낮고 반대로 높으면 탁도가 높아진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정상 수치 범위 => 1.005 ~ 1.030
신장질환이 의심되는 경우 요비중 검사 하나로 파악하는 것이 아닌 혈액검사와 함께 진행을 하여 종합적인 소견이 나오게 됩니다.
◼︎ 높을 때 문제점
정상수치범위 보다 요비중 수치가 높게 나오게 되면 신장기능이 떨어져 있음을 유추해 볼 수 있으며 그 외 당뇨, 심부전 등의 증상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감염에 의해 체내 수분량이 감소되는 경우에도 요비중 검사가 탁하게 나오는 사례도 많으며 격렬한 운동 후 수치가 높게 나올 수 있습니다. 또한 소변 속에 이상물질(노폐물)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심한 냄새도 함께 유발됩니다.
◼︎ 낮을 때 문제점
요비중 수치가 감소되어 나오는 경우 잦은 음주를 하거나 수분의 섭취량이 많을 때 그럴 수가 있습니다. 그 외 만성적으로 신장에 염증이 발생된 경우에도 요비중 수치가 낮게 나올 수 있으며 저칼륨혈증 및 부신피질 기능 항진 질환에 의해서도 정상수치보다 낮게 나올게 될 수 있습니다.
미오글로빈 Myoglobin 역할 의미 정상수치 및 신장건강 연관성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