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오글로빈 Myoglobin 역할 의미 정상수치 및 신장건강 연관성 알아보기
미오글로빈(Myoglobin)은 우리 몸의 근육, 심장 등에서 발견이 되는 산소결합 단백질 성분으로써 근수축을 유도해 신체활동이 가능하게끔 하는 주요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인체 이상 또는 외부적인 충격, 부상 등에 의해 근육조직에 손상이 가게 되면 혈중으로 미오글로빈 성분이 방출이 되어 신경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 미오글로빈(Myoglobin) 이란?
미오글로빈은 우리에게 약간은 생소하게 들리는 용어이지만 운동을하고 일반적인 신체활동을 하는데 꼭 필요하게끔 근육세포 내 산소를 운반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근육세포가 존재하더라도 미오글로빈에 의해 산소공급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근육은 활동이 불가하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 몸의 근육이 붉게 보이는 이유는 미오글로빈과 헤모글로빈이 결합을 하여 하나의 단백성분으로 변환이되기 때문입니다.일반적으로 미오글로빈 1개는 헤모글로빈 4개와 결합을하여 산소를 저장하게 됩니다.
근육세포, 심장, 골격근 등에 미오글로빈 성분이 존재하고 있으며 정상적으로 혈액에 배출되는 성분은 신장에 의해 필터링되어 소변의 형태로 내보내지게 됩니다. 하지만 외부적인 충격 등에 의해 근육세포에 손상이 가게 되면 필요량 이상의 미오글로빈이 혈중으로 섞이게 되고 신장에 큰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염증반응에 의해 혈중 미오글로빈 성분이 과도하게 많아지게 되면 이후 신부전까지 발전되는 사례도 있습니다.
◼︎ 미오글로빈 정상수치 범위
미오글로빈 수치검사는 기본적으로 혈청을 통해 진행을 하게 되고 필요시 소변검사도 함께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로 심근경색과 관련된 진단을 하기 위해 미오글로빈 검사를 실시하게 되고 근육에 광범위한 손상이 발생되었을 때 소변검사 지표와 함께 참고를 하게 됩니다.
검사를 진행하기 전 강도 높은 운동, 음주여부에 따라서 수치가 높게 나올 수 있고 검사실시 병원에 따라 약간의 변동이 발생될 수 있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남성: 28.00 ~ 72.00(ng/mL)
- 여성: 25.00 ~ 58.00(ng/mL) 출산 시 수치가 증가할 수 있음
◼︎ 미오글로빈 수치 상승 위험성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근육 세포의 괴사 또는 손상이 일어나게 되면 혈중에 미오글로빈 성분이 빠르게 들어가게 됩니다. 이후 신장 세뇨관을 막는 문제점을 일으키게 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신장을 전체적으로 손상시키게 됩니다. 미오글로빈 수치가 상승하기 시작할 때 빠르게 검사 및 치료를 하지 않는다면 급성세뇨관괴사 및 신부전증과 같은 증상이 동반될 우려가 있습니다.
참고로 외부적인 근육손상 이외에 음주 후 격렬한 운동을 하게 되면 알코올 성분에 의해 근육세포 손상을 일으켜 미오글로빈 수치를 상승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고 소변색이 갈색으로 나오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때도 마찬가지로 병원검진을 통해 면밀하게 몸상태를 체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