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톡톡

장례지도사 자격증 취득방법 및 하는일

by 운동과 영양 2022. 5. 30.
반응형

 사람이 태어나서 좋은 일 괴로운 일등 한데 섞여 인생을 살게 되는데 가족의 마지막 가는 길을 유가족을 대신하여 절차를 준비하고 마음을 어루만져주는 일을 하는 것이 장례지도사이다. 최근 장례지도사의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분들이 그전보다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장례의식에 대한 업무를 총괄하는것 만큼 그 책임이 무겁고 진심으로 일을 대해야 하며 전반적인 시신에 대한 절차까지 관리를 하는 부분까지 있어 세심한 절차를 숙지하고 수행해야 한다.

 

반응형

 

 

◼︎ 장례지도사 하는일

마주보고있는-정장입은-남여
상담

 연령의 제한이 적기 때문에 재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 또는 은퇴 후 직장을 구하시는 분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장례지도사는 장례절차를 주관하는 것뿐만 아니라 여가지 장례에 대한 상담, 의례지도, 빈소의 사용 등 포괄적으로 유가족에게 전달을 해주는 역할도 한다.

 

 상을 처음 당하게 되면 유가족들은 어찌할 줄 몰라 당황하게 되고 제대로 된 절차를 진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데 이러한 과정을 정리해 주는 업무를 전체적으로 계획하고 준비를 한다. 장례지도사는 누군가는 꼭 해야 하는 직업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어루만지는 일이기도 하여 본인의 적성이 맞는지도 깊게 생각을 해봐야 한다.

 

 

◼︎ 장례지도사 자격증 취득 방법

노트위에-올려진-연필과-볼펜
노트

<취득 자격 대상>

- 대한민국 국적이면서 나이는 만 19세 이상이어야 한다. 또한 장사법 제29조 4의 결격사유에 해당하지 않아야 한다.

 

- 외국인 같은 경우는 체류조건 및 체류기한 등 출입국관리법령에 위반되지 않는 경우에 해당된다.

 

<취득 방법>

 장례지도사는 교육 이수 및 평가로 취득을 할 수가 있는데 이론 150시간, 실기 100시간, 실습 50시간 이렇게 총 300시간의 교육을 마쳐야 한다. 모든 수료 과목을 90% 이상 수료해야 기본적으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이 생긴다. 평가는 과목별로 각각 점수가 60점 이상일 때 수료 인정이 가능하다.

 

<취득절차>

1. 우선 교육신청을 해야 하며 장례지도사 교육기관에 대상자 확인을 마친후에 등록 및 교육비를 납부한다.

 

2. 교육 이수를 마친다음 수료 증명서류를 발급받는다.

 

3. 수료를 마치게 되면 장례지도사 교육기관에서 관할의 시 도에 통보가 된다.

 

4. 자격증 교부신청을 하면 되고 준비서류는 장례지도사 교육과정 수료 증명서, 6개월 이내 찍은 증명사진, 장사 등에 관한 법률 결격사유에 해당하지 아니함을 증명하는 증명서

 

5. 서류를 제출 후 해당 시, 도지사의 서류 검정 과정을 거치게 된다.

 

6. 마지막으로 자격증 교부가 진행되고 신청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발급이 완료된다.

 

 

◼︎ 장례지도사 전망

나무위에-올려진-작은-국화꽃-여러개
국화

 사람의 마지막 길을 인도하고 유가족을 위로하는 일은 이사회에서 꼭 필요하고 누군가는 해야만 하는 일이다. 그렇기에 본인의 적성에 맞고 보람을 느낄 수만 있다면 충분히 만족감을 느낄수 있는 유망 직종이라는 생각이 든다. 본인이 하고자 하는 의지만 있다면 어렵지 않게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고 직업전선에 바로 뛰어들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아주 전망이 좋은 직종이다.

 

 사람대 사람으로 진심을 전하고 장례절차를 안내해주고 인지시켜 줌으로써 큰 보람을 느낄 수가 있고 일의 숙련이 빠르게 이루어져 본인의 업무 발전에도 큰 결과를 만들어 낼 수가 있다.

 

 

 

 

장례 절차 알기쉽게 정리.

주변의 사람이 뜻하지 않게 세상을 떠나는 것은 너무나 슬픈 일이고 절망에 빠지게 한다. 그 와중에 장례식을 치르기 위해 몸을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더욱 경황이 없고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

kjkjgo.tistory.com

 

반응형

댓글